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교육기관 웹사이트 고찰 13
A. 교육기관의 개념 및 유형 13
B.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의 특성 및 기능 19
2.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리뉴얼 조건 22
A.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리뉴얼의 목적 및 기대효과 22
B.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리뉴얼 중점사항 24
Ⅲ.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UI구성 요소 28
1.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UI 요소 28
A. 레이아웃 28
B. 네비게이션 30
C. 부가요소 32
D. 대학 이미지 33
2. 디자인대학원 홈페이지 콘텐츠 요소 35
A. 콘텐츠 35
B. 웹 기술 36
C. 서비스 37
Ⅳ. 국내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UI요소 분석 39
1. 국내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39
A. 홍익대학교 39
B. 국민대학교 44
C. 건국대학교 49
D. 이화여자대학교 54
E. 성균관대학교 59
2. 국내 디자인대학원 홈페이지 종합분석〈표15~21〉 64
Ⅴ.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리뉴얼 67
1.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홈페이지 리뉴얼 기획안 67
A. UI요소 67
B. 콘텐츠 요소 69
2.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디자인 70
A. UI요소 70
B. 콘텐츠요소 80
3.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리뉴얼 전·후 분석 83
Ⅵ.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8
〈표1〉 대학원 유형 16
〈표2〉 디자인대학원 현황 및 명칭 18
〈표3〉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UI구성 요소 34
〈표4〉 디자인대학원 웹사이트 콘텐츠구성 요소 38
〈표5〉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UI요소 분석 42
〈표6〉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콘텐츠요소 분석 43
〈표7〉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I요소 분석 47
〈표8〉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콘텐츠요소 분석 48
〈표9〉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I요소 분석 52
〈표10〉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콘텐츠요소 분석 53
〈표11〉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I요소 분석 57
〈표12〉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콘텐츠 분석 58
〈표13〉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I요소 분석 62
〈표14〉 콘텐츠요소 분석 63
〈표15〉 레이아웃 64
〈표16〉 네비게이션 64
〈표17〉 부가요소 65
〈표18〉 대학 이미지 65
〈표19〉 콘텐츠 65
〈표20〉 웹 기술 66
〈표21〉 서비스 66
〈표22〉 아이콘 73
〈그림1〉 검색사이트를 통한 연결 20
〈그림2〉 입학안내 21
〈그림3〉 공지사항 21
〈그림4〉 리뉴얼 기대효과 23
〈그림5〉 레이아웃 시선이동 29
〈그림6〉 메뉴 선호도 31
〈그림7〉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메인화면 39
〈그림8〉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기본 레이아웃 40
〈그림9〉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커뮤니티 화면 41
〈그림10〉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메인화면 44
〈그림11〉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기본 레이아웃 45
〈그림12〉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커뮤니티 화면 46
〈그림13〉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메인화면 49
〈그림14〉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기본 레이아웃 50
〈그림15〉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커뮤니티 화면 51
〈그림16〉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메인화면 54
〈그림17〉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기본 레이아웃 55
〈그림18〉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커뮤니티 화면 56
〈그림19〉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메인화면 59
〈그림20〉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기본 레이아웃 60
〈그림21〉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커뮤니티 화면 61
〈그림22〉 메인화면 70
〈그림23〉 기본 레이아웃 71
〈그림24〉 네비게이션 72
〈그림25〉 팝업창 75
〈그림26〉 모션 그래픽 76
〈그림27〉 링크 77
〈그림28〉 사운드 바 78
〈그림29〉 대학 이미지 79
〈그림30〉 콘텐츠 80
〈그림31〉 메인화면 팝업창 81
〈그림32〉 로그인, 글쓰기 82
〈그림33〉 대학 이미지 82
〈그림34〉 리뉴얼 전 메인화면 84
〈그림35〉 리뉴얼 후 메인화면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