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Ⅱ. 영화 마케팅과 광고 17
1. 영화마케팅 17
A. 영화마케팅의 개념 17
B. 영화 마케팅의 특성 19
C. 영화마케팅 프로세스 22
2. 영화광고 37
A. 영화광고의 개념 37
B. 영화광고의 특징 40
C. 영화광고의 유형 41
Ⅲ.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현황 및 사례 분석 44
1.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현황 44
A.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등장배경 44
B. 무료신문의 지면 구성과 변형광고 47
C.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유형 49
2.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광고전략 분석 62
A.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유형별 분석 62
B.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연도별 분석 64
C.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영화 장르별 분석 76
Ⅳ.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분석 결과 89
1.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문제점 89
A.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빈도수면에서의 접근 89
B.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영화 장르별 특성 면에서의 접근 91
2. 영화 신문변형광고의 개선방안 92
Ⅴ. 결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 1〉 영화 제작 단계별 퍼블리시티 전개 전략 25
〈표 2〉 매체별/일정별 퍼블리시티 전개 전략 27
〈표 3〉 영화 광고전략 전개도 30
〈표 4〉 무료신문 영화 광고 구성 비율 63
〈표 5〉 영화 변형광고 유형별 구성 비율 63
〈표 6〉 2007년 한국영화 변형광고 분석 65
〈표 7〉 2007년 외국영화 변형광고 분석 65
〈표 8〉 2008년 한국영화 변형광고 분석 70
〈표 9〉 2008년 외국영화 변형광고 분석 70
〈표 10〉 2009년 한국영화 변형광고 분석 74
〈표 11〉 2009년 외국영화 변형광고 분석 74
〈표 12〉 한국영화 드라마 / 멜로 장르 변형광고 분석 76
〈표 13〉 외국영화 드라마 / 멜로 장르 변형광고 분석 77
〈표 14〉 한국영화 액션 장르 변형광고 분석 78
〈표 15〉 외국영화 액션 장르 변형광고 분석 79
〈표 16〉 한국영화 코미디 장르 변형광고 분석 80
〈표 17〉 한국영화 스릴러 장르 변형광고 분석 81
〈표 18〉 외국영화 스릴러 장르 변형광고 분석 81
〈표 19〉 한국영화 범죄 장르 변형광고 분석 82
〈표 20〉 외국영화 어드벤처 장르 변형광고 분석 83
〈표 21〉 외국영화 SF 장르 변형광고 분석 84
〈표 22〉 외국영화 애니메이션 장르 변형광고 분석 85
〈표 23〉 한국영화 시대극 장르 변형광고 분석 86
〈표 24〉 외국영화 전쟁 장르 변형광고 분석 87
〈그림 1〉 수도권 무료신문 현황 44
〈그림 2〉 무료신문 전면광고 규격 47
〈그림 3〉 렙광고 사례 50
〈그림 4〉 가로 변형광고 사례 51
〈그림 5〉 세로변형광고 사례 53
〈그림 6〉 다각형 변형광고 사례 54
〈그림 7〉 보더라인 파괴 변형광고 사례 55
〈그림 8〉 잡지형 변형광고 사례 55
〈그림 9〉 스프레드 게재변형 사례 56
〈그림 10〉 멀티게재변형 사례-1 57
〈그림 11〉 멀티게재변형 사례-2 58
〈그림 12〉 위치변화 변형광고 사례 59
〈그림 13〉 광고의 면적조절 변형광고 사례-1 61
〈그림 14〉 광고의 면적조절 변형광고 사례-2 61
〈그림 15〉 〈디워〉 변형광고 사례 66
〈그림 16〉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변형광고 사례 67
〈그림 17〉 〈슈렉 3〉 변형광고 사례 68
〈그림 18〉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변형광고 사례 71
〈그림 19〉 〈다크 나이트〉 변형광고 사례 72
〈그림 20〉 〈거북이 달린다〉 변형광고 사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