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Ⅱ. 이론적 고찰 17
1. 네비게이션에 대한 고찰 17
A. 네비게이션의 개념 17
B. 네비게이션의 원리와 구성 18
C. 네비게이션의 시장현황 22
D. 네비게이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전망 24
2. User Interface 26
A. User Interface Design의 개념과 목적 26
B. 차량 네비게이션의 인터페이스 특성과 구성 28
3. 사용성(Usability) 평가 및 방법 32
A. 사용성(Usability)의 개념과 중요성 32
B. 차량 네비게이션의 사용성(Usability)평가와 요인 33
C. 휴리스틱(Heuistic) 평가의 개념과 적용이유 41
D. 평가 방법 및 단계 43
E. 체크리스트 선정 44
F. 사용자 설문내용 선정 46
Ⅲ. 분석 및 평가연구 47
1. 평가방법과 연구대상선정 47
2.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48
A. 아이나비 K7 48
B. 파인드라이브 IQ500 56
C. 맵피 AP1 64
3. 맵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71
A. 팅크웨어 아이나비 맵(iNavi Map) 인터페이스 디자인분석 71
B. 파인드라이브 아틀란 맵(Atlan Map) 인터페이스 디자인분석 77
C. 앰앤소프트 맵피 맵(Mappy Map) 인터페이스 디자인분석 82
4.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비교 분석 87
A. 메인화면 및 각 단계별 레이아웃 87
B. 메뉴 및 아이콘의 형태 87
C. 컬러 구성 88
D. 텍스트 89
5. 휴리스틱 평가 및 사용자 테스트 분석 91
A. 평가분석 92
B. 평가분석결과 96
C. Usability Test 97
D. 일반 사용자 평가분석 99
E. 평가 후 Interview Survey 103
6. 가이드라인 도출 및 제시 105
A. Interface측면 가이드라인 106
B. Design측면 가이드라인 107
Ⅲ. 결론 109
참고문헌 112
부록 115
〈부록1〉휴리스틱평가 및 설문 : 전문가용 115
〈부록2〉휴리스틱평가 및 설문 : 일반 사용자용 122
ABSTRACT 129
〈표1〉 연구 방법 FLOW 16
〈표2〉 화면정보전달 요소 21
〈표3〉 네비게이션의 발전방향에 대한 전망 25
〈표4〉 국내 대표적인 맵 소프트웨어의 종류 30
〈표5〉 차량용 네비게이션의 GUI에 대한 구성요소 분류 31
〈표6〉 USABILITY의 개념 32
〈표7〉 사용성에 관련된 평가요인 38
〈표8〉 차량용 네비게이션 GUI디자인 사용성 평가방법 39
〈표9〉 차량용 네비게이션 GUI 평가방법 조정안 40
〈표10〉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 FLOW 43
〈표11〉 리커트 척도 44
〈표12〉 CHECKLIST선정 44
〈표13〉 CHECKLIST 선정 46
〈표14〉 레이아웃 구성요소 51
〈표15〉 K-7메뉴구성 54
〈표16〉 레이아웃 구성요소 59
〈표17〉 IQ500 메뉴구성 62
〈표18〉 레이아웃 구성요소 66
〈표18〉 AP1메뉴구성 70
〈표19〉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평가결과 92
〈표20〉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결과 93
〈표21〉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평가결과 94
〈표22〉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결과 95
〈표23〉 사용자 기초 설문조사 항목 97
〈표24〉 사용자 기초 설문조사 결과 97
〈표25〉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평가결과 99
〈표26〉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평가결과 100
〈표27〉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평가결과 101
〈표28〉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평가결과 102
〈표29〉 네비게이션 하드웨어 사용자 인터뷰 조사 103
〈표30〉 맵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뷰 조사 104
〈표31〉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의 기본 구성 105
〈표32〉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106
〈표33〉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107
〈그림1〉 차량용 GPS 위치측정 원리 18
〈그림2〉 디지털 미디어의 정보전달 기능 20
〈그림3〉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방문자 수 22
〈그림4〉 자동차 판매대수 증가 추세 23
〈그림5〉 2006 네비게이션시스템 실태와 전망 24
〈그림6〉 제1접면 제2접면의 사고방식(SAEKI MODEL) 27
〈그림7〉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류도 28
〈그림8〉 K-7 단계별 레이아웃 49
〈그림9〉 K-7 레이아웃 유형 50
〈그림10〉 K-7 초기화면 및 부가기능의 아이콘 51
〈그림11〉 K-7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컬러분포 53
〈그림12〉 네비게이션 국영문서체 53
〈그림13〉 IQ500 레이아웃 57
〈그림14〉 IQ500 레이아웃 유형 58
〈그림15〉 IQ500 아이콘 59
〈그림16〉 IQ500 컬러분포 61
〈그림17〉 IQ500에서 사용되는 서체 62
〈그림18〉 AP1 스크린 레이아웃 65
〈그림19〉 유형별 레이아웃 66
〈그림20〉 AP1 아이콘 67
〈그림21〉 AP1 컬러분포 69
〈그림22〉 AP1에서 사용되는 서체 69
〈그림23〉 아이나비 맵 레이아웃 73
〈그림24〉 아이나비 맵 아이콘 74
〈그림25〉 아이나비 맵 아이콘 76
〈그림26〉 아이나비 맵 서체 76
〈그림27〉 아틀란 맵 레이아웃 78
〈그림28〉 아틀란 맵 아이콘 79
〈그림29〉 아틀란 맵 컬러분포 80
〈그림30〉 아틀란 맵 서체 81
〈그림31〉 맵피 맵 레이아웃 83
〈그림32〉 맵피 맵 아이콘 84
〈그림33〉 맵피 맵 컬러분포 86
〈그림34〉 맵피 맵 서체 86
〈그림35〉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평가결과 그래프 92
〈그림36〉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결과 그래프 93
〈그림37〉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평가결과 그래프 94
〈그림37〉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평가 그래프 99
〈그림38〉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결과 그래프 95
〈그림38〉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평가 그래프 100
〈그림39〉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평가 그래프 101
〈그림40〉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평가 그래프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