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청소년의 이해 및 놀이 특징의 이론적 고찰 18
1. 청소년의 이해 18
1) 청소년기의 정의 18
2) 청소년의 특징 19
3) 청소년의 문제 20
2. 청소년의 놀이와 놀이공간 24
1) 놀이의 특징 24
2) 놀이의 기능 26
3) 청소년 놀이와 놀이공간의 실태 27
제3장 연구 대상지의 청소년 놀이공간 분석 30
1. 대상지 놀이공간 분석 30
1) 대상지 놀이공간 선정 및 현황 30
2. 학교와 놀이터의 공간 구성 30
1) 대상지 각 학교와 놀이터의 외부 공간 분석 32
제4장 놀이공간 제안을 위한 분석 42
1. 놀이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42
2. 대상지 청소년 놀이 유형 분석 47
3. 대상지 청소년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에 따른 분류 50
1. 성별에 따른 분류 / 남, 여 51
2. 공간에 따른 분류 / 학교와 놀이터 61
4. 분석 결과의 종합 70
1) 학교별 종합 분석표 70
2)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80
5. 소결 83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1〉 놀이를 충분히 하지 못하는 이유 21
〈표-2〉 학교시설의 분류체계 31
〈표-3〉 교사시설의 공간구성 31
〈표-4〉 청소년 고민 상담 대상 43
〈표-5〉 놀이 유형 45
〈표-6〉 심리적 특징 46
〈표-7〉 대상지 청소년 놀이 행위 및 유형 순서 49
〈표-8〉 성별에 따른 분류-남1 51
〈표-9〉 성별에 따른 분류-남2 52
〈표-10〉 성별에 따른 분류-남3 53
〈표-11〉 성별에 따른 분류-남4 54
〈표-12〉 성별에 따른 분류-남5 55
〈표-13〉 성별에 따른 분류-남6 56
〈표-14〉 성별에 따른 분류-여1 57
〈표-15〉 성별에 따른 분류-여2 58
〈표-16〉 성별에 따른 분류-여3 / 남·여 59
〈표-17〉 공간에 따른 분류-학교1 61
〈표-18〉 공간에 따른 분류-학교2 62
〈표-19〉 공간에 따른 분류-학교3 63
〈표-20〉 공간에 따른 분류-학교4 64
〈표-21〉 공간에 따른 분류-학교5 65
〈표-22〉 공간에 따른 분류-학교6 66
〈표-23〉 공간에 따른 분류-놀이터1 67
〈표-24〉 공간에 따른 분류-놀이터2 68
〈표-25〉 남자고등학교 종합 분석표 70
〈표-26〉 여자고등학교 종합 분석표 73
〈표-27〉 중학교 종합 분석표 75
〈표-28〉 놀이터 종합 분석표 78
〈그림-1〉 연구 프로세스 17
〈그림-2〉 남자고등학교 배치도 32
〈그림-3〉 여자고등학교 배치도 35
〈그림-4〉 남·여공학 중학교 배치도 37
〈그림-5〉 놀이터 배치도 39
〈사진-1〉 운동을 참여하는 그룹과 지켜보는 그룹 33
〈사진-2〉 휴식이 이루어지는 의자 33
〈사진-3〉 옥외 학습시설과 지역 주민을 위한 체육시설 34
〈사진-4〉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휴게 시설 35
〈사진-5〉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휴게 시설 36
〈사진-6〉 운동장 끝에 위치한 등나무와 지역 주민을 위한 체육공원 36
〈사진-7〉 청소년들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소 : 스탠드와 휴게 의자 38
〈사진-8〉 운동장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운동시설 38
〈사진-9〉 청소년들의 놀이 모습 39
〈사진-10〉 행사를 위한 야외무대와 어린이 놀이시설 40
〈사진-11〉 경로석으로 지정하고 있는 공간 40
〈사진-12〉 청소년들을 위한 농구대와 경계면에 위치한 휴게 의자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