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동향 11
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Ⅱ. 문헌고찰 14
1. 복제품 구매 14
2. 복제품 태도 17
3. 구매전환의도와 관계변수 21
1) 구매전환의도 연구 21
2) 전환장벽 24
3) 대안매력도 26
4) 속성 유사성 29
Ⅲ . 연구방법 32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2
1) 연구문제 32
2) 연구의 개념 모형 33
2. 측정도구 34
1) 복제품 태도 34
2) 속성 유사성 36
3) 전환장벽 37
4) 대안매력도 39
5) 재구매 의도 41
6) 구매전환의도 42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3
1) 표집방법 43
2) 표본 구성 43
3) 자료 분석방법 47
Ⅳ. 연구결과 49
1. 척도의 타당성 분석 49
1) 복제품 태도 49
2) 속성 유사성 50
3) 전환장벽 51
4) 대안매력도 52
5) 재구매의도 53
6) 구매전환의도 54
2. 재구매의도 55
3. 구매전환의도 57
4. 구매제품 별 차이 59
5. 구매제품 별 재구매의도와 구매전환의도 62
Ⅴ. 결론 및 제언 66
1. 분석결과 논의 66
2.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69
3. 연구 제한점 70
참고문헌 71
부록 80
부록 A. 명품복제품 구매자용 설문지 80
부록 B. 국내상표 구매자용 설문지 87
ABSTRACT 94
〈표 1〉 복제품 태도 측정 내용 20
〈표 2〉 구매전환의도 관련연구 24
〈표 3〉 복제품 태도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35
〈표 4〉 속성유사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출처 36
〈표 5〉 전환장벽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출처 37
〈표 6〉 대안매력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출처 39
〈표 7〉 재구매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출처 41
〈표 8〉 구매전환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출처 42
〈표 9〉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4
〈표 10〉 품목별 브랜드 구입비율 45
〈표 11〉 품목에 따른 구매제품 별 구매빈도 46
〈표 12〉 구매장소에 따른 구매제품 별 구매빈도 47
〈표 13〉 복제품 태도의 신뢰도분석 결과 49
〈표 14〉 속성유사성의 신뢰도분석 결과 50
〈표 15〉 전환장벽의 신뢰도분석 결과 51
〈표 16〉 대안매력도의 신뢰도분석 결과 52
〈표 17〉 재구매의도의 신뢰도분석 결과 53
〈표 18〉 구매전환의도 신뢰도분석 결과 54
〈표 19〉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복제품태도, 속성유사성, 전환장벽, 대안매력도 분석 결과 55
〈표 20〉 구매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복제품태도, 속성유사성, 전환장벽, 대안매력도 분석 결과 57
〈표 21〉 구매제품 별 복제품태도, 속성유사성, 전환장벽, 대안매력도, 재구매의도, 구매전환의도의 평균 차이 분석 59
〈표 22〉 구매제품 별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복제품태도, 속성유사성, 전환장벽, 대안매력도 분석 결과 62
〈표 23〉 구매제품 별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복제품태도, 속성유사성, 전환장벽, 대안매력도 분석 결과 63
〈표 24〉 복제품태도, 속성유사성, 전환장벽, 대안매력에 따른 재구매의도와 구매전환의도 분석 결과 64
〈그림 1〉 국내상표와 명품복제품에 따른 구매행동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