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의 주제와 목적 15
3. 연구의 내용 16
4. 선행 연구 17
II. 본론 19
1. 파이데이아의 의미와 하나님의 말씀 20
가. 파이데이아(paideia)의 의미 : 기독교의 참교육(훈련) 20
(1) 파이데이아(paideia, 교육)와 영성훈련 20
(2) 그리스의 파이데이아 27
나. 하나님의 말씀과 파이데이아 32
(1) 파이데이아의 교본 : 성경 32
(가) 성경 : 하나님의 감동과 성령의 감동 32
(나) 그라페(graphe, 성경)와 그람마(gramma, 의문, 義文)(이미지참조) 35
(다) 로고스(logos)와 레마(rhema)(이미지참조) 37
(2) 파이데이아의 훈련 과정 (로고스와 레마) : 보고-알고(지), 듣고-깨닫고(정), 돌이켜-고침을 받음(의) 44
(3) 파이데이아의 내용 : 지성과 감성과 의지 그리고 삶의 변화 50
(4) 파이데이아의 목표 : 성도(성품과 행함)의 "온전(teleios)"(거룩) 54
2. 파이데이아의 바탕(bases): 토대와 대상과 기초 61
가. 파이데이아의 토대(ground) : 영성(Spirituality) 62
(1) 영성의 의미 - 하나님의 형상 62
(2) 참된 영성 : 그리스도인의 영성 - 새 사람의 성품 71
(3) 기독교 영성의 내용 (지식·의·성) 74
(가) 영성은 하나님을 앎(지식)이다. (지 정 의) (의 - 연합) : 하나님을 믿음·그리스도와의 연합·성령 충만 74
(나) 영성은 올바른(의, 義) 관계(koinonia, 코이노니아)이다. (진 선 미) : 사랑 (참됨과 선한 삶과 아름다운 성품)(이미지참조) 80
(다) 영성은 거룩한(성) 삶이다. (영 혼 육) (영성과 신학과 삶) : 그리스도를 닮아감 (섬김과 희생) 85
(4) 영성과 경건 : 하나님이 가득함과 하나님을 닮아감 90
(5) 영성 : 신앙과 삶 - 말씀(신학)의 신앙화, 신앙의 생활화 94
나. 파이데이아의 대상 : 사람과 마음 그리고 속과 배 97
(1) 사람과 마음(kardia, leb) 97
(가) 사람: 이분설과 삼분설 97
(나) 마음(kardia, leb, heart)의 의미 106
(2) 바울(성경)의 인간론(人間論) 118
(가) 옛 사람과 새 사람 118
(나) 육에 속한 자와 육신에 속한 자와 신령한 자 126
(3) 속(en, qereb)과 배(koilia, beten) 130
(가) 속(안, en, qereb)의 의미 130
(나) 배(koilia, beten)의 의미 134
(다) 배(코일리아)의 본질과 특성 137
(4) 속(en, qereb)과 배(koilia, beten)의 변화 144
(가) 속(en, qereb)에 들어옴: 십자가와 하나님의 내주(內住) 144
(나) 배(koilia, beten)를 채움 : 영적 생명과 사랑 147
(5) 배(koilia)와 내적 치유: 용서와 위로 152
(가) 배(koilia)와 용서 153
(나) 배(koilia)와 위로(慰勞, paraklesis)(이미지참조) 163
다. 파이데이아의 기초(foundation) :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가 170
(1) 참된 그리스도인 170
(2)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가 171
(3) 자기 부인(自己否認, kenosis)(이미지참조) 175
(가) 자기 부인의 세 가지 면(내용) 175
(나) 자기를 미워함: 자기를 덜 사랑함 179
(다) 자기 목숨을 잃음: 자아 죽음 181
(라) 자기 부인의 대상 183
(4) 자기 십자가(自己十字架) 186
(가) 고난 186
(나) 사명 189
(5) 십자가와 보혈 191
(가) 십자가에 못 박힘 (co-crucified) 191
(나) 예수님의 피 (보혈) 197
(6) 십자가 신학 201
3. 파이데이아의 본질(목적) : 변화(metamorphoo)(이미지참조) 205
가. 변화의 의미 206
(1) 메타모르포오(metamorphoo, 변화)의 의미 206
(2) 열매 맺음(karpophoreo)과 집을 지음(oikodomeo, 덕을 세움)(이미지참조) 210
(3) 속에서 솟아남(in-filling)과 배에서 흘러나옴(over-flowing) 214
나. 변화의 기준 : 기독교 세계관 217
(1) 마음을 새롭게 함(anakainosis)(이미지참조) 217
(2) 기독교 세계관의 의미 220
(3) 기독교 세계관의 목적 : 하나님의 형상 - 지식(앎)과 의(義)와 성(聖) 227
(4) 기독교 세계관의 기준 : 하나님의 선 - 공의와 인자 231
다. 변화의 근원(origin) : 주의 영광(榮光)을 보매 236
(1) 영광을 봄과 영광에 이름 236
(2) 주의 영광(임재, presence) 242
(가) 하나님의 나타나심(신현현, 임재) 242
1) 구약에서의 나타나심(현현) 242
2) 신약에서의 나타나심(현현) 245
(나) 하나님의 속성(성품, 인격) 248
1) 하나님의 영광 : 의와 거룩(성) - 진 선 미 248
2)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 십자가와 부활과 승천 252
(다) 하나님의 능력 : 기사(奇事, wonders)와 표적(標的, sign) 257
(3) 주의 영광을 봄 (koinonia)(이미지참조) 259
(가) 하나님의 출현(appearance)하심을 체험함 259
(나) 하나님과의 만남(encounter)을 체험함 260
(다) 하나님의 역사하심(working, 능력)을 체험함 266
4. 파이데이아의 내용 269
가. 인격의 변화와 삶의 변화 273
(1) 인격(성품)의 변화 : 훈계 (헬; nouthesia) 273
(가) 교훈 (敎訓, didaskalia) (지적 변화) 273
(나) 책망(責望, elegcho) (정적 변화)(이미지참조) 274
(다) 바르게 함 (epanorthosis) (의지적 변화)(이미지참조) 276
(2) 삶(행함)의 변화 : 의(義, dikaiosune)로 교육하기(Paideia)(이미지참조) 277
(가) 교육(敎育, paideia) 277
(나) 징계(懲戒, paideia) 281
(다) 의(義) : 칭의와 성화와 관계(영성 - 하나님의 형상과 새 사람) 285
나. 앎 (지식, da'ath, gnosis)과 훈련 방법(이미지참조) 293
(1) 파이데이아와 앎 (지식) 293
(가) 새 사람과 앎(지식, da'ath, gnosis) : 지적 지식·체험적 지식·의지적 연합(이미지참조) 293
(나) 데오리아(theoria)·프락시스(praxis)·포이에시스(poiesis) 298
(2) 파이데이아(영성훈련)의 훈련 방법 309
5. 파이데이아의 목표와 목적 : 영적인 사람과 하나님의 영광 314
가. 파이데이아의 구체적인 목표 : 영적인 사람 314
(1) 신령한 자(영적인 사람), 장성한 자, 아비들 314
(2) 영적인 사람의 의미 316
(3) 영적인 사람의 하나님과의 관계 (koinonia) : 임재의 생활화(이미지참조) 319
(가) 하나님과의 사귐 : 하나님(임재) 앞에서의 삶 (거룩, 경외, 사랑) 320
(나) 예수님과의 교제 : 그리스도(말씀 : logos와 rhema)와 연합된 삶(이미지참조) 323
(다) 성령의 교통 : 성령(열매, 은사) 충만한 삶 328
(4) 영적인 사람의 표지 (하나님의 형상, 십자가, 영생) 330
(가) 그리스도의 형상(Imago Dei,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는 사람 (새 사람 : 앎의 성 - 진 선 미) 330
(나)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Co-crucified,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 사람 (고난, 사랑, 사명) 336
(다) 부활 생명(Zoe, 영생, 천국)을 누리는 사람 (의, 평강, 희락)(이미지참조) 339
나. 파이데이아의 목적 : 인생의 목적 - 하나님의 영광 342
III. 결론 347
참고 문헌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