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선행연구 15
제1절 선행연구 15
1. 제품지식 15
2. 전형성 및 범주화 (categorization) 16
3.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의 합성어 해석 17
4. 목표 19
제2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20
1. 연구가설 20
2. 연구모형 23
제3장 연구방법 24
제1절 측정방법 24
(1) 범주화(categorization) 24
(2) 소비자 지식 24
(3) 제품믿음 25
(4) 제품태도 25
(5) 하위유형으로 인식하는 정도(subtyping) 25
제2절 연구방법 26
1. 사전조사 26
2. 실험1 30
3. 실험2 35
4. 가설 및 모형 검증 39
5. 가설검증결과 논의 44
제4장 결론 46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4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8
참고문헌 50
부록 56
〈표 1〉 제품 적합성 28
〈표 2〉 제품 적합성 순서 효과 검증 28
〈표 3〉 해석프라임 합성어 목록 29
〈표 4〉 실험1 집단별 샘플 수 30
〈표 5〉 제품지식수준 차이 31
〈표 6〉 제품지식에 따른 범주화 차이 31
〈표 7〉 제품라벨과 해석별 차이 32
〈표 8〉 해석 프라임에 따른 하위유형으로 인식하는 정도(subtyping) 33
〈표 9〉 제품믿음 차이 비교 34
〈표 10〉 회귀분석 결과 비교 34
〈표 11〉 실험2집단별 샘플 수 35
〈표 12〉 제품지식 차이 36
〈표 13〉 제품지식에 따른 범주화 차이 36
〈표 14〉 제품라벨과 해석프라임에 따른 차이 37
〈표 15〉 제품믿음 차이비교 38
〈표 16〉 회귀분석 결과 비교 38
〈표 17〉 범주화 모형 검증을 위한 분산분석(ANOVA) 40
〈표 18〉 제품믿음 모형 검증을 위한 분산분석(ANOVA) 41
〈표 19〉 가설3 검증(일치-불일치) 41
〈표 20〉 가설 3검증 42
〈표 21〉 하위유형으로 인식하는 정도 모형 검증을 위한 분산분석(ANOVA) 43
〈표 22〉 제품태도 모형 검증을 위한 분산분석(ANOVA) 44
〈그림 1〉 연구 모형 23
〈그림 2〉 사전조사 1제품별 소비자지식 26
〈그림 3〉 사전조사 2제품별 소비자지식 28
〈그림 4〉 범주화 결정모형 39
〈그림 5〉 제품믿음 결정모형(내용없음) 7
〈그림 6〉 하위유형으로 인식하는 정도 결정 모형(내용없음) 7
〈그림 7〉 제품태도 결정모형(내용없음)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