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대에 투자자들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막대한 양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투자자들이 언제나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라면, 수많은 정보를 이용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이를 주가에 반영시킬 것이다. 하지만, 현실 속의 투자자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종종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이 때문에 주가에 반영되지 않아야 할 정보가 주가를 움직이는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행동 양식은 기업에 관한 인터넷 뉴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를 전제로 일일 인터넷 뉴스 양이 증가하면, 일일 주가 변동폭도 커질것이라는 가설을 세웠고, 회귀 분석과 변형된 평균-표준 편차법을 이용하여 두 변수 사이에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공시를 제외한 일일 인터넷 뉴스 양과 주가 변동량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두 변수 사이에 99% 신뢰도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인터넷 뉴스의 양이 증가한 종목들의 주가 변동폭을 관찰하여 인터넷 뉴스량과 주가 변동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회귀 분석을 통해 공시를 제외한 일일 인터넷 뉴스 양과 주가 변동량 사이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