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외부로부터 투자를 얻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것들 중에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도 외부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얻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많은 연구들이 전환사채 발행 공시와 주가와의 관계에 대해 연구해왔다. 본 연구 또한 전환사채의 공시효과와 주가와의 관계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고 한국 정부가 IMF 차입금을 조기 상환한 이후의 시간에 집중해서 연구하였다. 왜냐하면 투자자의 결정에 영향을 끼칠만한 독특한 조건이 사라졌을 때 공시효과와 주가와의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또한 공시 효과에 영향을 끼칠만한 경제적 요인에 대한 것들도 살펴보았는데 한국신용평가정보(KISVALUE)로부터 제공된 기업의 규모, 주가순자산비율, 부채비율, 자기 자본이익률을 통해 효과를 측정하였다. SPSS와 Excel 프로그램이 회귀분석과 T-test를 위해 사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전환사채를 발행한 기업 222개의 표본과 해외시장에서 전환사채를 발행한 43개 기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환사채 발행공시와 기업 주가간의 관계에 대해 몇 가지 결과를 나타내었다. 첫 번째는 국내 시장에서의 전환사채 발행 공시는 주가에 음(-)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전환사채를 발행한다는 정보가 시장에 나올 때 주가는 하락하게 된다. 두 번째는 해외 발행 전환사채의 영향 또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기업의 주가에 음(-)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해외 사장에서 전환사채를 발행할 때 생긱는 이득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시장에서 전환사채를 발행할 때와 해외 사장에서 전환사채를 발행할 때 그것에 영향을 끼치는 경제적 요인이 다르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 외부로부터 투자를 받고자 할 때 전환사채 발행을 그 중 한 가지 방법으로 고려하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