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5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1
제1절 이론적 배경 11
1. 기업공시제도의 개념 11
2. 기업공시제도의 요건 13
3. 기업공시제도의 유형 15
제2절 선행 연구 19
1. 공시시기와 관련된 연구 19
2. 공시내용과 관련된 연구 24
3. 가결산 손익구조변경 공시관련 논문 28
제3장 가설 검증 및 실증분석 32
제1절 자료수집 및 표본선정 32
1. 분석기간 및 대상법인 32
2. 자료 수집 및 표본선정 32
3. 표본의 구성 33
제2절 가설 설정 34
1. 가설의 설정 34
2. 변수의 설정 35
제3절 가설의 검증 및 실증분석 36
1. 가설1의 검증 36
2. 가설2의 검증 46
제4장 결론 및 한계점 49
제1절 결과의 요약 4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과제 50
참고문헌 52
〈표1〉 2002년~2006년 공시성격에 따른 공시시간의 분포 38
〈표2〉 2002년~2006년 공시성격과 공시시간 간의 빈도분석 결과 39
〈표3〉 2002년 공시성격에 따른 공시시간의 분포 41
〈표4〉 2003년 공시성격에 따른 공시시간의 분포 42
〈표5〉 2004년 공시성격에 따른 공시시간의 분포 43
〈표6〉 2005년 공시성격에 따른 공시시간의 분포 44
〈표7〉 2006년 공시성격에 따른 공시시간의 분포 45
〈표8〉 요일별 분포 46
〈표9〉 주말효과분석 47
〈표10〉 2002년~2006년 연도별 주말효과분석 48
〈그림1〉 요일별 Good News, Bad News 공시현황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