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2
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7
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연구 19
제1절 IT 아웃소싱에 관한 문헌연구 20
1.1. IT 아웃소싱의 정의 20
1.2. IT 아웃소싱의 목적 21
1.3. IT 아웃소싱의 장단점 23
1.4. 타 분야 아웃소싱과 차이점 26
1.5. IT 아웃소싱의 성공요소 26
제2절 IT 아웃소싱 비용에 관한 문헌연구 30
2.1. 아웃소싱 비용관리 30
2.2. 비용산정모델 33
제3절 문헌연구 요약 55
3장 연구의 방법 58
제1절 연구방법 58
제2절 사례기업 소개 및 절차 61
4장 사례연구 63
제1절 아웃소싱 대가모델 도입배경 63
제2절 D사의 아웃소싱 대가모델 개요 67
2.1. 아웃소싱 대가모델 기본방향 수립 67
2.2. IT 서비스 사용단위 기준수립 71
2.3. 가격산정절차개발 72
2.4. 세부 프로세스 개발 74
2.5. 개발 고객사 적용 및 관리 74
제3절 대가모델 도입 시 고려사항 및 성과 77
3.1. 대가모델 도입 고려사항 77
3.2. 대가모델 도입 성과 84
제4절 아웃소싱 대가모델 도입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90
5장 결론 97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9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100
참고문헌 103
[표 1] IT 아웃소싱의 장점 25
[표 2] IT 아웃소싱의 단점 25
[표 3] 다양한 대가산정방식 31
[표 4] 2006년, 2007년 지식경제부 SW기술자 등급별 일 노임단가 35
[표 5] 기능 모형의 기능별 의미 43
[표 6] 기능점수 모형의 기술적 복잡도(TCF) 요소 44
[표 7] 기술적 복잡도의 영향도 기준 45
[표 8] 기능 점수 모형의 기능유형별 복잡도에 대한 가중치 46
[표 9] 기능점수모형의 난이도별 의미 46
[표 10] COCOMO Ⅱ-PA cost driver 49
[표 11] 기존비용산정모델의 한계점 56
[표 11] 투입산정비용방식(M/M) 방식의 만족여부 67
[표 13] 고객사 현황분석 [기간:05.4월~06.3월] 70
[표 14] 고객이해도와 관리 용이성 :산출물 기반 모델과 他방식의 비교 71
[표 15] 기존 대가모델과 산출물 기반 대가모델의 비교 84
[표 16] 적용 관계사 및 계약지연현황 89
[표 17] 고객사 D사 사례 93
[그림 1] 연구의 수행절차 18
[그림 2] IT 아웃소싱의 3가지 결정요소 29
[그림 3] 유형 별 비용 산출 38
[그림 4] 차지백 모델의 구성요소 52
[그림 5] 사례연구방법 60
[그림 6] Time Sheet & 산출물 구조 73
[그림 7] 업무량 집계 및 산출물 단가 산정 프로세스 73
[그림 8] 가격산정절차개발 76
[그림 9] 조직 구성 78
[그림 10] 산출물 관리 절차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