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생들의 만족도 실태 및 만족도 영향요인을 분석해 본 후, 요양보호사 양성교육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해 보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향요인분석 결과, 교과목만족도에서는 교육생의 학습동기, 교육생의 학습태도, 원장경력은 정적으로, 교육생의 가구 월평균소득액, 운영주체(간호학원), 운영주체(개인)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론교육내용만족도에서는 교육생의 학습동기, 교육생의 학습태도, 원장경력, 강사학력은 정적으로, 운영주체(개인)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실습내용만족도에서는 교육생의 성별(남자), 교육생의 학습동기, 강사학력은 정적으로, 운영주체(개인)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강사만족도에서는 교육생의 학습동기, 교육생의 학습태도, 강사학력은 정적으로 운영주체(개인)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교육원시설만족도에서는 교육생의 경력, 교육생의 취업의도, 교육생의 학습동기, 강사학력은 정적으로, 운영주체(간호학원), 운영주체(개인)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태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과정이나 교육내용이 구성되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기관 운영을 담당하는 기관장의 전문성(학력, 경력)과 사회복지 마인드를 강화시켜야 한다. 셋째,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담당하는 강사의 전문성(학력, 경력)과 사회복지 마인드를 강화시켜야 한다. 넷째,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들의 취업의도를 높여야 한다. 다섯째, 요양보호사 보수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