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6
ABSTRACT 9
第Ⅰ章 序論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第Ⅱ章 軍과 言論 17
제1절 理論的 背景 17
1. 여론 형성과 언론 17
2. 정보화 사회의 언론 19
3. 전시 언론의 역할 20
제2절 군과 언론의 특성 21
1.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공개주의 21
2. 군의 특수성과 기밀주의 23
3. 언론의 군에 대한 시각 25
4. 군의 언론에 대한 시각 26
제3절 군과 언론의 상호관계 27
1. 군과 언론의 갈등 27
2. 군과 언론의 공통점 28
3. 평시 군과 언론의 상호관계 30
4. 전시 군과 언론의 상호관계 30
第Ⅲ章 美國의 言論政策 33
제1절 베트남전과 언론정책 33
1. 언론보도 상황 34
2. 미국의 공보정책 35
3. 공보정책 문제점 36
제2절 걸프전과 언론정책 42
1. 언론보도 상황 44
2. 미국정부와 다국적군의 공보정책 45
3. Pool System의 심리적 활용 47
제3절 이라크전과 언론정책 53
1. 언론보도 상황 54
2. 미국의 새로운 공보정책(Embedded Media Program) 56
3. 언론의 심리적 활용 58
4. 미디어의 대리전쟁 62
제4절 사례분석 및 결과 66
第Ⅳ章 군과 언론관계의 발전방안 71
제1절 시각 변화의 필요성 71
1. 언론환경의 변화 71
2. 작전환경의 변화 72
제2절 전시 군과 언론관계의 발전방안 73
第Ⅴ章 結論 76
參考文獻 82
【표 3-1】 미 국방성 종군기자 훈련 58
【표 3-2】 개전 초 CNN과 알자지라의 방송정책 상황 63
【표 3-3】 전사를 통해서 본 공보정책 사례 66
【그림 1-1】 언론의 위상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