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문제 11
제3절 연구방법 12
제4절 연구대상 13
1. 개인사 13
2. 가족사 15
3. 양육태도 및 양육환경 16
4. 아동의 특성 16
제5절 연구의 제한점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우울청소년 미술치료 선행연구 19
제2절 초기청소년기의 우울증 이해 21
1. 정신적요인 22
2. 인지요인 24
3. 가족 환경적 요인 26
제3절 우울청소년미술치료의 대상관계적 접근 28
1. 대상관계 이론적 관점의 미술치료 과정 28
2. 대상관계 이론 30
제3장 연구방법과 절차 40
제1절 연구방법 40
1. 미술치료와 질적 연구 40
2. 치료효과의 검증을 위한 절차 42
제2절 연구절차 45
1. 학교미술치료 사전 준비 개입 45
2. 치료진행절차 45
제3절 자료처리 및 분석과정 50
제4장 우울정서를 호소하는 청소년의 미술치료과정 51
제1절 1단계: 위기개입과 관계형성(1-10회기) 52
제2절 심리적 공간으로서의 잠재공간과 대상관계의 재경험 60
1. 2단계 초기: 정서표출과 욕구표현(11-26회기) 60
2. 2단계 중기: 대상인식과 몸과 정신의 통전경험(27-43회기) 68
3. 2단계 후기: 자아확립과 대상사용(44-51회기) 77
제3절 3단계: 대인관계 기능향상(56-62회기) 82
제5장 결과분석 86
제1절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 분석 86
제2절 투사그림검사의 측정시기별 효과분석 94
1. HTP의 사전·사후 비교분석 95
2. KFD의 사전·사후 비교분석 97
제6장 결론 및 제언 99
제1절 결론 및 요약 99
제2절 논의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7
〈표 1〉 아동의 발달사 14
〈표 2〉 미술심리치료 과정 요약 46
〈표 3〉 충분히 좋은 어머니로서의 안아주는 미술치료 과정 51
〈표 4〉 연구문제1-1에 대한 결과 분석 - 우울증상 변화분석 87
〈표 5〉 연구문제1-2에 대한 결과 분석: 미술표현의 변화 88
〈표 6〉 연구문제1-3에 대한 결과 분석 - 대상과의 관계성 변화 90
〈표 7〉 연구문제2에 대한 결과 분석-주변 관찰 진술에 의한 변화 92
〈표 8〉 HTP 사전·사후그림 96
〈표 9〉 KFD 사전·사후 그림 97
〈그림 1〉 상담실 내부 45
〈1회기〉 달리고 있는 코뿔소 53
〈2회기〉 로봇 54
〈3회기〉 사다리 55
〈5회기〉 공룡과 풀 55
〈6회기〉 배 56
〈7회기〉 공룡들 57
〈9회기〉 배위의 공룡들 58
〈11회기〉 집1(초가집) 61
〈13회기〉 공룡 62
〈15회기〉 집3(기와집) 63
〈16회기〉 집4(벽돌집) 63
〈17회기〉 찰흙놀이 64
〈20회기〉 포켓몬만들기1 64
〈23회기〉 무대에서 노래 부르는 퓨린 65
〈24회기〉 공룡 66
〈26회기〉 배만들기 66
〈29회기〉 배 만들어 띄우기 70
〈30회기〉 배에 사람 태우기 71
〈31회기〉 통나무집 만들기1 71
〈32회기〉 통나무집 만들기2 72
〈33회기〉 통나무집 만들기3 72
〈40회기〉 관절인형 만들기 74
〈42회기〉 축구골대1 75
〈43회기〉 축구골대2 75
〈44회기〉 수박망치 78
〈44회기〉 집 부수기 78
〈47회기〉 거북선 만들기2 79
〈48회기〉 거북선과 골대3 80
〈51회기〉 거북선과 축구골대 81
〈53회기〉 나무젓가락 떼어내기 83
〈54회기〉 왕의 가마 83
〈59회기〉 양초 만들기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