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이론적 관점 17
1. 스트레스 17
2. 가족체계이론 22
3. 형제관계의 중요성 24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7
1. 장애형제를 둔 비장에청소년의 스트레스 27
2. 장애형제를 둔 비장에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문제 46
제2절 표집방법 및 과정 47
1. 조사대상자 선정 47
2. 조사대상자 추출 과정 47
3. 자료수집 49
제3절 측정 52
1. 종속변수 (비장에청소년의 스트레스) 52
2. 독립변수 53
제4절 분석 방법 59
제4장 연구결과 61
1. 비장에청소년 및 장애형제와 부모의 일반적 특성 61
2. 주요 독립변수의 분포 특성 65
3.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분석 66
4.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67
제5장 논의 및 결론 81
제1절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 고찰 81
1. 연구결과 요약 81
2.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 수준과 의미 83
제2절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찰 86
1. 연구결과 요약 86
2. '부모의 관여(Parent Involvement)'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88
3. 기능적 독립성이'성인으로 성장함에 따라 부여되는 책임감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90
4. '장애에 대한 태도'가 미치는 영향 91
제3절 사회복지실천을위한 제언 93
1. 임상적 제언 93
2. 정책적 제언 94
제4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96
1. 연구의 한계 96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09
ABSTRACT 120
〈표 3-1〉조사대상자 추출 과정 49
〈표 3-2〉ASQ척도의 하위차원 문항구성 및 내적일관성 신뢰 53
〈표 3-3〉기능적 독립성 척도의 하위차원 문항구성 및 내적일관성 신뢰도 55
〈표 3-4〉부모의 관여(Parent Inlvolvement)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7
〈표 3-5〉형제관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내적일관성 신뢰도 58
〈표 4-1〉비장애청소년 및 장애형제의 일반적 특성 63
〈표 4-2〉부모와 가족의 일반적 특성 64
〈표 4-3〉주요 독립변수의 분포 특성 65
〈표 4-4〉ASQ척도의 4가지 하위차원 스트레스 67
〈표 4-5〉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 70
〈표 4-6〉가정생활 스트레스 72
〈표 4-7〉불확실한 미래 스트레스 74
〈표 4-8〉학업과 여가생활의 갈등 스트레스 77
〈표 4-9〉성인으로 성장함에 따라 부여되는 책임감 스트레스 79
〈표 5-1〉응답자와 ASQ척도개발 연구표본의 스트레스 결과 비교 83
〈표 5-2〉위계적 희귀분석 시 최종모형Ⅲ에서 유의미한 변수 87
〈그림 3-1〉연구모형 45
〈그림 3-2〉설문지 전달 및 회수 과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