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이론적 배경 10
1. 다문화가정의 특성 10
2. 다문화 가정 영유아 현황 12
1)외국인과의 혼인 및 지역별 체류 현황과 결혼 이민자의 평균자녀 수 12
2)다문화가정 취학 전 아동 현황 14
3)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시설 이용 현황 15
3. 한국인 어머니의 보육시설에 대한 보육요구도 15
4. 다문화가정에서의 영유아에 대한 보육요구도 20
Ⅲ. 연구방법 23
1. 자료수집방법 23
1)예비조사 23
2)본 조사 24
2. 측정 도구 25
3. 자료 분석 방법 2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30
1)조사대상 본인 및 남편 관련 특성 30
2)조사대상자 가족관련 특성 32
2. 조사대상자의 보육시설 이용 사유 33
1)보육시설 이용 사유 33
2)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시설 이용 사유 차이 35
3. 보육시설에 대한 보육요구도 분석 37
1)영유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37
2)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도 38
3)보육시설 운영관리에 대한 요구도 40
4)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 41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요구도 차이 43
1)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요구도 차이 43
2)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사 의사소통 요구도 차이 45
3)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시설 운영관리 요구도 차이 47
4)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요구도 차이 49
5. 한국어 사용능력과 보육시설 보육요구도의 상관관계 52
Ⅴ.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8
부록 1. 설문지 63
Abstract 70
감사의 글 73
〈표 2-1〉외국인과의 혼인 12
〈표 2-2〉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지역별 체류 현황(2005년 12월 기준) 13
〈표 2-3〉지역별 결혼이민가정의 평균 자녀 수 13
〈표 2-4〉부모 출신 국별 다문화가정 취학 전 아동 현황 14
〈표 2-5〉시도별 다문화가정의 취학 전 아동 현황 14
〈표 2-6〉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시설 이용 현황 15
〈표 2-7〉한국인 어머니의 보육시설 보육요구도 18
〈표 3-1〉신뢰도 검증 28
〈표 4-1〉조사대상 본인 및 남편 관련 특성 31
〈표 4-2〉조사대상자의 가족관련 특성 32
〈표 4-3〉조사대상자의 보육시설 이용 사유 34
〈표 4-4〉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시설 이용 사유 차이 36
〈표 4-5〉영유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38
〈표 4-6〉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도 39
〈표 4-7〉보육시설 운영관리에 대한 요구도 40
〈표 4-8〉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 42
〈표 4-9〉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요구도 차이 44
〈표 4-10〉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사 의사소통 요구도 차이 46
〈표 4-11〉일반적 특성에 따른 보육시설 운영관리 요구도 차이 48
〈표 4-12〉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요구도 차이 51
〈표 4-13〉한국어 사용능력과 보육시설 보육요구도의 상관관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