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11
2. 사회적 자본과 평생학습과의 관계 15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자 선정 및 수집방법 25
2. 조사도구 25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5
2) 사회자본 26
3. 분석방법 27
Ⅳ. 연구결과 및 분석 28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8
2. 조사대상자의 주요변수의 일반적 특성 29
3. 차이검정 31
4. 상관분석 37
5. 사회자본이 평생학습참여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Ⅴ. 논의 40
Ⅵ.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51
Abstract 55
부록. 설문지 57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8
〈표 2〉 주요변수의 일반적 특성 29
〈표 3-1〉 연령대에 따른 학습참여태도와 사회자본의 차이검증 31
〈표 3-2〉 직업에 따른 학습참여태도와 사회자본의 차이검증 32
〈표 3-3〉 학력수준에 따른 학습참여태도와 사회자본의 차이검증 34
〈표 3-4〉 주거형태에 따른 학습참여태도와 사회자본의 차이검증 35
〈표 3-5〉 결혼 상태에 따른 학습참여태도와 사회자본의 차이검증 36
〈표 4〉 평생학습참여 태도와 사회자본 간의 상관분석 37
〈표 5-1〉 사회자본이 평생학습참여 태도(참여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38
〈표 5-2〉 사회자본이 평생학습참여 태도(참여 주기)에 미치는 영향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