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목적 8
3. 용어 정의 9
1) 교육복지 10
2) 교육취약집단 10
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11
4. 연구의 한계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개념과 의의 13
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개념과 의의 13
2) 현재 교육복지의 흐름 15
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과 학교사회사업 16
4)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역할 19
5)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주요 프로그램 20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국가별 비교 21
1) 영국의 교육우선투자지역(EAZ: Education Action Zone) 22
2) 프랑스의 교육우선지구(ZEP: Zones d'ducation prioritaires) 23
3) 한국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25
4) 각국의 사례를 통해서 본 교육복지사업 선정 및 특성 27
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의 효과성 평가 29
1) 효과성 평가의 의의 29
2) 효과성 검토를 위한 주요개념 33
Ⅲ. 조사설계 41
1. 사례 연구대상 41
1) 사전·사후 설문지 조사대상 41
2) 내용분석을 위한 조사대상 41
3) 심층면담을 위한 조사대상 41
2. 자료수집 방법 44
3. 측정도구 구성요소 46
1) 설문지의 구성요소 46
2) 관찰일지 및 기타자료 47
3) 심층면담 47
4. 자료분석 방법 48
1) 설문지 자료분석 48
2) 관찰일지, 심층면담, 기타자료 분석 48
5.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도 49
Ⅳ. 연구결과 51
1. 연구대상 학교의 이해 51
1) 학생실태 52
2) 교사실태 52
3) 연구학교 교육복지대상자 현황 53
4) 연구학교 교육복지 프로그램 현황 53
2. 사업 참여 전·후 학생 변화도 55
1)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55
2) 기술통계량 56
3) 사전 - 사후 분석 결과 57
3. 관찰일지를 통한 내용분석 58
1) 학교생활과 학습태도 변화 59
2) 자신감을 높여주는 특기 적성활동 61
3) 체험학습과 캠프활동 66
4) 마음 편한 곳 교육복지실 72
5) 나를 지탱하게 하는 미술치료 상담 75
4. 심층면담에 의한 분석 76
1) 실천가들의 심층면담 분석 77
2) 연구 참여자의 심층면담 분석 84
Ⅴ. 논의 97
1. 사업 참여 전·후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의 변화 97
2. 실천가들이 평가하는 연구 참여자의 변화 98
3. 실천가와 연구참여자들이 진술한 변화 100
Ⅵ. 결론 104
1. 연구 요약 104
2. 연구의 제언 105
참고문헌 108
부록 114
Abstract 121
감사의 글 124
〈표 1〉 교육취약집단의 종류 11
〈표 2〉 교육복지 사업 비교 16
〈표 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 사업과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18
〈표 4〉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19
〈표 5〉 영국·프랑스·한국의 교육복지 비교 25
〈표 6〉 각국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선정기준 27
〈표 7〉 연구 참여자 현황 42
〈표 8〉 실천가 현황 42
〈표 9〉 연도별 교육복지대상자 현황 53
〈표 10〉 연도별 연구학교 교육복지 프로그램 현황 54
〈표 11〉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징 55
〈표 12〉 기술통계량 56
〈표 13〉 사전·사후 분석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