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 목적 및 방법 11
3. 논문의 구성 1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1. 비영리조직의 개념과 유형 13
1) 비영리조직(N.P.O)? 13
2) 비영리조직의 분류 16
3) 비영리조직의 특징 18
4) 비영리조직의 유형 19
2. 기업가지향성의 구성개념 20
1) 기업가지향성의 개념 20
3. 네트워킹 활동의 정의 및 분류 25
1) 네트워킹 활동의 정의 25
2) 네트워킹 활동 분류 26
4.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성과 상관성 29
1) 사회적 성과의 개념 29
2) 경제적 성과에 대한 개념 31
3)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상관성 31
Ⅲ. 실증연구의 설계 33
1. 가설 및 연구모형 33
1) 가설의 설정 33
2) 가설의 연구 모형 36
2. 자료수집 및 통계분석 방법 36
1)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36
Ⅳ. 결론 57
1. 연구결과 5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58
참고문헌 59
설문지 64
Abstract 68
감사의 글 70
〈표 Ⅱ-1〉 NPO의 분류체계 17
〈표 Ⅱ-2〉 활동영역에 따른 한국 NPO분류 17
〈표 Ⅲ-1〉 비영리조직의 유형구분 19
〈표 Ⅳ-1〉 CSP 구성요소 30
〈표 Ⅳ-2〉 기업의 사회적 책임원칙 정의 30
〈표 Ⅴ-1〉 변수명의 정의와 측정척도 수 39
〈표 Ⅵ-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Ⅶ-1〉 기업가 지향성의 요인분석 44
〈표 Ⅶ-2〉 기업 성과의 요인분석 45
〈표 Ⅷ-1〉 문항의 신뢰성 검증 46
〈표 Ⅸ-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가지향성 차이검증 48
〈표 Ⅸ-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트워킹의 차이검증 50
〈표 Ⅸ-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성과의 차이검증 51
〈표 Ⅹ-1〉 상관분석 52
〈표 XI-1〉 기업가 지향성이 네트워크를 매개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53
〈표 XII-1〉 경제적 성과의 효과분석 54
〈표 XII-2〉 사회적 성과의 효과분석 55
〈표 XII-3〉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56
〈그림 1〉 논문의 구성 12
〈그림 2〉 가설 연구 모형 36
〈그림 3〉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경로 54
〈그림 4〉 사회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경로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