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시작되어 인간의 가장 대표적인 욕구인 식욕을 충족시켜주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서비스업으로 산업발전과 경제환경 변화와 함께 점차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음식을 먹거나 만드는 행위인 외식은 인간의 문화생활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또한 외식업은 식생활의 향상, 농축산물의 수요, 엄청난 고용창출뿐만 아니라 판매에 있어서도 다른 경제단위 들 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산업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외식업이 한 나라의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여러 산업 중 에서도 중요한 분야로 크게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외식업 창업요인인 점포입지조건과 창업자의 인구 통계학적특성, 창업과정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외식업 창업 시 갖추어야 할 창업조건에 대하여 파악함으로써 국내 외식업 성공 창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시사점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창업요인 중 입지조건, 창업과정에 관한 각각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각각의 변수가 기업성과에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SPSS 12.0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검정,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외식업 점포의 입지조건 중 접근성과 인지성은 고객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외식업 점포의 창업과정은 고객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외식업 점포의 창업요인 중 가시성과 자금조달은 창업경험에 따라 고객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지조건의 접근성과 인지성, 창업과정의 창업준비, 자금조달은 고객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가시성과 자금조달은 창업경험에 따라 고객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외식업 창업요인 중 입지조건, 창업과정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외식업의 창업요인이 고객성과에 어느 정도 기여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히므로 외식업점포의 고객성과에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