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 목적 및 방법 12
3. 논문의 구성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국내 외식업의 특성과 기능 14
1) 외식업의 특성 14
2) 외식업의 기능 15
2. 입지의 개념과 조건 17
1) 입지의 개념 17
2) 입지의 조건 18
3. 창업가 특성 2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2
2) 창업경험 25
3) 창업교육 27
4. 창업과정 29
1) 창업준비 29
2) 자금조달 35
5. 고객성과 36
1) 고객만족 38
2) 고객 충성도 39
Ⅲ. 실증연구의 설계 42
1. 가설 및 연구모형의 설정 42
1) 가설의 설정 42
2) 연구모형의 설계 45
3) 변수의 조작적정의 46
2. 자료수집 및 통계분석 방법 47
1)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47
2) 통계분석 방법 48
Ⅳ. 실증분석 결과 50
1. 설문조사 대상자의 특성 50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50
2.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2
1) 연구변수 측정항목의 타당성 검증 52
2) 신뢰도 검증 57
3. 가설의 검증 58
1) 상관관계 분석 58
2) 가설검증 59
Ⅳ. 결론 63
참고문헌 65
부록 : 설문지 74
ABSTRACT 80
감사의 글 83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문항 46
〈표 3-2〉 설문항목의 구성 48
〈표 4-1〉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4-2〉 입지조건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4
〈표 4-3〉 창업과정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5
〈표 4-4〉 고객성과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6
〈표 4-5〉 변수의 신뢰성 검증결과 57
〈표 4-6〉 입지조건, 창업과정, 고객성과의 상관분석 58
〈표 4-7〉 창업요인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59
〈표 4-8〉 고객성과에 대한 영향에 관한 창업경험의 조절회귀분석결과 60
〈표 4-9〉 가설 검정 결과 62
〈그림 3-1〉 연구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