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무한 경쟁체제에서 존립하기 위해 기업은 치밀한 경영전략하에 핵심역량을 총 동원하여 경제활동에 최선을 다하여도 기본적인 이윤창출을 보장받기 힘든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는 기업에게 경제적 책임 외에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를 강하게 주문하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불가피한 수용사항이며 세계적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우리기업이 대응하여 본연의 이윤창출은 물론이고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여 존경받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야 할 명제를 갖고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성과인 사회적 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해 나가는데 필요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창업기업가를 대상으로 경주 최부자의 가훈과 경영사상이 창업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창업기업가정신을 통한 상호작용 효과에 대해 검정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부자 가훈의 인식이 창업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및 지속가능경영 등의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령별로는 40대이하 젊은 층, 지역적으로는 경주 인근의 직접영향권에 속한 경우, 기업형태로는 벤처.이노비즈 등 혁신형기업의 경우가 실천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경제적. 법적책임은 유의한 관계가 없어 창업기업가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고 경제적 기반을 갖추기 전에는 자선적, 윤리적 책임 등 도덕적 책임외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최부자 경영사상 인식이 창업기업의 사회적 성과 모든 차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지역적으로 경주인근의 직접영향권에 속해 있는 경우 사회적 성과의 모든 차원들에 대해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연령적으로 40대인 경우, 벤처·이노비즈 형태의 기업의 경우에도 사회적 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의 사회적 성과에 대해 최부자 경영사상 인식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최부자 경영사상 인식과 창업기업가정신의 상호작용 효과는 법적 책임 차원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차원들의 사회적 성과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연령적으로 40대 또는 50대인 경우, 지역적으로 경주인근의 직접영향권의 경우, 기업형태로는 벤처·이노비즈기업인 경우에 최부자 경영사상 인식과 창업기업가정신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의 사회적 성과에 대해 강한 상승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의 특징적인 점은 대체로 연령이 40대 이하인 젊은 층 일수록, 지역적으로는 경주를 중심으로 한 직접영향권에 인접할수록, 기업형태로는 벤처.이노비즈 등 혁신형기업 일수록 사회적 책임경영 및 지속가능경영 등의 사회적성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진취적이며 참신한 사고를 가진 청년 창업기업가가 혁신형기업을 경영하며 지속적으로 최부자 경영사상을 실천하여 나가는게 중요하다는 점에서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최부자 가훈 관련 경영사상이 직접적으로 또는 창업기업가정신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성과인 사회적 책임경영과 지속가능가능경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한 바, 앞으로 우리 경제사회에 미칠 유익한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정책적 관점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부자 가훈과 경영사상이 창업기업가의 정신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점에서 알 수 있듯이 가급적 초등학교 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가훈 갖기 운동과 가훈전승운동을 전개하여 경제 및 사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점이며,
둘째,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 투자를 늘리고 사회적 지출에 대한 세제혜택은 물론이고 신규 사업 진출과 시설증설에 따른 규제완화로 정부 주도로 적극적으로 육성하여야 한다고 본다.
셋째로 존경받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 대우가 중요하며 비사회적인 기업은 외면하는 경제적 모럴의 정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가 매년 정기적으로 국민여론조사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에 대한 평가지수를 공개하고 우수기업에 대한 대국민홍보로 기업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본다.
이외에도 많은 제안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기업운영에 최소한의 모럴이 있어야 하며 사회공헌활동도 강제사항이 아닌 기업가 스스로의 양심과 각성에 의한 진정성과 자발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행하는 것이 기업과 사회전체에 대해서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