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농협 하나로마트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거제시에 소재한 신협농협 하나로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나로마트를 이용하는 이유와 하나로마트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 그리고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조사하여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방안 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로 마트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가격이 다른 할인점보다 비싸서’와 ‘편의시설 이용이 불편해서’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통해 드러난 바와 같이 하나로 마트가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인식도 수준은 보통을 상회하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서, 특히 고소득일수록 인식도가 더 높게 나타나 유통시설로서의 잠재력은 충분한 것으로 보였다.
셋째, 경쟁업체 대비 만족도 평가에서는 전체적인 만족도는 보통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세부적인 면을 보면 ‘상품다양성’과 ‘가격경쟁력’은 가장 낮은 반응을 보였다.
넷째,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만족도와의 연관성 분석에 있어서는 농협 하나로마트의 명성(지명도)에 대한 인식도는 연령이 낮을수록 낮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별 만족도에서는 11개 문항 중 상품다양성, 가격경쟁력, 매장면적, 상품구매 처리속도, 편의시설 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하나로 마트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향후의 상품구성은 현재의 상품구성이 고급품 위주라기보다는 ‘저급품 위주의 대량판매 중심’라는 응답이 많고, 자유응답에서 유기농산물 등 프리미엄급 상품에 대한 요구도가 일정부분을 차지하는 데서 일정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여섯째, 제반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문제점으로는 동업태간 과잉경쟁, 매장면적 협소, 전문인력 부족, 인건비부담 과중 등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는 서비스 개선, 업무 절차 간소화, 전문 인력확보 및 육성, 선진유통기법 도입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는 위의 소비자 결과를 바탕으로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