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제2장 현황분석 및 기존연구의 검토 17
제1절 대형마트의 현황 17
1. 대형마트 업태의 개념 및 특성 17
2. 대형마트 업태의 분류 18
3. 주요 대형마트의 업계동향 19
제2절 농협 하나로 마트의 현황 25
1. 농협 하나로마트의 정의 25
2. 농협 하나로마트의 발전과정 26
3.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영목표 27
4.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영현황 분석 28
5. 일반유통업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영성과 비교 33
제3절 기존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선정 35
1. 하나로마트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 35
2. 연구문제의 선정 37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
2. 연구도구의 구성 39
3. 자료분석 방법 40
제4장 조사결과 분석 및 논의 42
제1절 조사결과 분석 42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2
2. 신현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용 형태 44
3. 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한 인식 48
4.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상태 50
5. 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한 만족도 50
6. 고객의 특성과 인식도 및 만족도와의 연관성 분석 52
7. 하나로마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5
8. 신현농협 하나로마트 최근 모습 70
제2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72
1. 분석결과 종합 72
2. 경쟁력 제고 방안 75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8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83
참고문헌 84
부록(설문지) 86
ABSTRACT 93
〈표 2-1〉 대형마트의 유형과 특징 18
〈표 2-2〉 주요 대형마트의 매출액 추이 21
〈표 2-3〉 주요 대형마트의 점포수 현황 23
〈표 2-4〉 주요 대형마트의 점포당 매출액 추이 24
〈표 2-5〉 농협판매장 명칭 통일 25
〈표 2-6〉 농협연쇄점의 성과 27
〈표 2-7〉 농협 하나로마트 점포수 현황 29
〈표 2-8〉 농협하나로마트 지역별 분포 현황 30
〈표 2-9〉 농협 하나로마트 경상손익 흑자시현 비율 31
〈표 2-10〉 농협 하나로마트 소재지별 일평균 효율성 31
〈표 2-11〉 농협 하나로마트 매장규모별 점포수 현황 33
〈표 2-12〉 일반 유통 업태와 하나로마트 경영계수 비교 35
〈표 3-1〉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39
〈표 3-2〉 설문지 구성내용 및 문항수 40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43
〈표 4-2〉 하나로마트 이용에 관한 일반적 사항 45
〈표 4-3〉 하나로마트와 일반마트 이용도 비교 46
〈표 4-4〉 하나로마트 이용 이유(중복응답) 47
〈표 4-5〉 하나로마트에 대한 인식수준 49
〈표 4-6〉 하나로 마트의 상품구성에 대한 평가 49
〈표 4-7〉 하나로마트의 경쟁상대 50
〈표 4-8〉 경쟁업체 대비 하나로마트의 만족도 평가 51
〈표 4-9〉 연령별 인식도 차이분석 52
〈표 4-10〉 연령별 만족도 차이분석 54
〈표 4-11〉 조합원 여부에 따른 인식도 차이분석 56
〈표 4-12〉 조합원 여부에 따른 만족도 차이분석 57
〈표 4-13〉 학력별 인식도 차이분석 58
〈표 4-14〉 학력별 만족도 차이분석 60
〈표 4-15〉 소득수준별 인식도 차이분석 62
〈표 4-16〉 소득수준별 만족도 차이분석 64
〈표 4-17〉 하나로마트 운영상의 문제점 65
〈표 4-18〉 기존 하나로마트의 개선해야 할 사항(중복 응답) 67
〈표 4-19〉 하나로마트가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필요조건 68
〈표 4-20〉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기타 필요한 사항 69
〈표 4-21〉 유통업체 매장 규모 비교 76
〈그림 2-1〉 대형마트 연도별 시장규모 및 성장율 20
〈그림 2-2〉 주요 대형마트 업체의 매출액 추이 21
〈그림 2-3〉 주요 대형마트의 점포당 매출액 추이 24
〈그림 4-1〉 신현농협 수양동하나로마트 외관 71
〈그림 4-2〉 수양동 하나로마트 내부 입구 모습 71
〈그림 4-3〉 수양동 하나로마트의 내부 제품진열 모습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