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5
1) 웹 사이트 15
2) 체험마케팅 15
3) 브랜드 자산 16
4) 전략적 체험 모듈(SEMs)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웹 사이트 발전 및 이용 현황 18
1) 전 세계 인터넷 이용 현황 18
2) 국내 인터넷 이용현황 19
2. 체험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0
1) 체험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0
2) 전략적 체험모듈(SEMs) 23
3) 체험 마케팅의 전술적 도구(ExPros) 27
3. 브랜드 자산의 이론적 고찰 30
1) 브랜드 자산의 정의 30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31
III. 연구방법 33
1. 조사대상 33
2. 조사도구 36
1) 설문지의 구성 36
2) 설문지 신뢰도 및 타당도 37
3. 조사절차 39
4. 자료처리 방법 40
IV. 연구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 인지여부 차이분석 41
1)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의 인지여부가 성별에 따른 차이 41
2)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 인지여부가 직업에 따른 차이 42
3)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 인지여부가 소득수준에 따른 차이 44
4)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 감각, 감성, 행동, 관계 인지여부가 웹 사이트 방문횟수 따른 차이 45
5)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 인지여부가 웹 사이트 이용시간에 따른 차이 47
2.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의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48
3.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9
4. 웹 사이트를 통한 체험마케팅의 감각, 감성, 행동, 관계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1
V. 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0
부록. 설문지 63
ABSTRACT 68
표 1.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수 18
표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에 대한 기존연구 32
표 3. 조사대상자들의 특성 35
표 4. 설문지 주요구성 지표 및 내용 36
표 5. 체험마케팅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38
표 6. 브랜드 자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39
표 7. 성별에 따른 체험마케팅 인지에 대한 차이 t-검증 결과 42
표 8. 직업에 따른 체험마케팅 인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3
표 9. 소득수준에 따른 체험마케팅 인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4
표 10. 방문횟수에 따른 체험마케팅 인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6
표 11. 이용시간에 따른 체험마케팅 인지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8
표 12.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3.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0
표 14.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19
[그림 3]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20
[그림 4] 체험마케팅의 특성 22
[그림 5] Schmitt(1999)의 총체적체험모형 23
[그림 6] 핵심적 체험 제공수단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