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변인 및 가설 13
1) 연구변인 13
2) 연구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5
1) 산악자전거(Mountain Bike) 15
2) 동호인 15
3) 구매결정 요인 16
4) 구매 경로 16
5) 트레블 16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산악자전거(MTB)의 유래 및 현황 18
2. 산악자전거(MTB)의 제원과 각 부위 명칭 21
1) 산악자전거의 제원 21
2) 산악자전거의 각 부위 명칭 22
3. 국내 산악자전거 동호인 현황 30
4. 자전거 산업의 정책적인 지원 현황 31
5. 국내 스포츠 용품 산업 실태 33
6. 국내 스포츠산업의 규모와 현황 34
7. 스포츠 상품 구매의사 결정 35
1)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 35
2) 구매 결정의 영향 요인 36
3) 소비자의 구매결정과정 37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조사도구 41
1) 설문지 구성 41
2) 신뢰도 분석 44
3. 조사방법 47
4. 자료처리 47
IV. 연구결과 및 논의 49
1. 연구결과 49
1)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9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의 차이 52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용품구매경로 68
2. 논의 72
V.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설문지 82
Abstract 85
표 1. 산악자전거의 종류별제원 비교표 21
표 2. 프레임 부위별 기본명칭의 이해 24
표 3. 도시가구스포츠용품 품목별 소비 33
표 4. 한국. 미국. 일본의 스포츠산업 규모 비교 34
표 5.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빈도분석 40
표 6.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구성내용 42
표 7. 산악자전거 용품구매 결정요인에 대한 설문문항 43
표 8. KMO와 Bartlett의 검정 44
표 9. 구매결정요인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45
표 10. 구매결정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11. 성별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53
표.12. 연령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55
표 13. 직업에 따른 구매결정요인의 분석 58
표 14. 소득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61
표 15. 동호인과 비 동호인의 용품구매 결정요인의 차이 64
표 16. 구매경로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66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경로의 차이 70
그림 1. 연구변인 모형 13
그림 2. 국내 산악자전거 관련 부처 및 단체 19
그림 3. 자전거 프레임의 기본명칭 23
그림 4. 산악자전거 구동장치의 명칭 25
그림 5. 산악자전거 구동과 관계되는 부속품 26
그림 6. 산악자전거의 제동장치 관련부속 27
그림 7. 조향장치와 서스펜션 28
그림 8. 휠 부속의 명칭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