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연구 가설 13
5. 연구 제한점 14
6. 용어의 정의 14
1) 스포츠센터 14
2) 참여동기 14
3) 만족도 15
4) 재구매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스포츠센터의 특성과 기능 16
1) 스포츠센터의 개념 16
2) 스포츠센터의 분류 17
3) 스포츠센터의 특성과 기능 20
2.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및 분류 22
1)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22
2) 스포츠소비자의 분류 23
3. 소비자만족의 정의 및 모형 23
1) 소비자만족의 정의 23
2) 소비자만족의 모형 25
3) 스포츠센터의 소비자만족 26
4. 재구매 의도 28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1
1) 설문지 31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1) 설문지의 타당도 34
2) 신뢰도 37
4. 조사방법 37
5. 자료처리 38
IV. 연구결과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39
1) 연령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39
2) 결혼여부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0
3) 가계수입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1
4) 이용시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2
5) 이용기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3
6) 이용횟수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의 차이 45
1) 연령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5
2) 결혼여부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6
3) 가계수입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6
4) 이용시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8
5) 이용기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9
6) 이용횟수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0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 의사의 차이 51
1) 연령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1
2) 결혼여부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2
3) 가계수입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3
4) 이용시간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3
5) 이용기간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4
6) 이용횟수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5
4.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1) 참여동기가 시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2) 참여동기가 부대시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3) 참여동기가 안내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4)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5) 참여동기가 요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5. 참여동기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60
6. 만족도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61
V. 논의 63
VI.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76
표 1. 스포츠센터의 설치 유형에 따른 분류 19
표 2. 스포츠소비자의 분류 23
표 3.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3
표 4. 요인분석 및 신뢰도검사 결과 34
표 5. 연령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39
표 6. 결혼여부에 따른 참여동기에 차이 40
표 7. 가계수입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1
표 8. 이용시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2
표 9. 이용기간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3
표 10. 이용횟수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44
표 11. 연령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5
표 12. 결혼여부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6
표 13. 가계수입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7
표 14. 이용 시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8
표 15. 이용기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49
표 16. 이용횟수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0
표 17. 연령에 따른 재구매의 차이 52
표 18. 결혼여부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2
표 19. 가계수입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3
표 20. 이용시간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4
표 21. 이용기간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4
표 22. 이용횟수에 따른 재구매 의사에 차이 55
표 23. 참여동기가 시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24. 참여동기가 부대시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25. 참여동기가 안내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26.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27. 참여동기가 요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28. 참여동기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61
표 29. 만족도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