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변인 및 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1) 마케팅믹스 15
2) 관중(spector) 15
3) 관람만족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프로축구와 프로야구 현황 17
1) 프로축구 현황 17
2) 국내 프로야구 현황 21
2. 스포츠마케팅믹스 24
1) 제품(Product) 25
2) 가격(Price) 28
3) 유통/장소(Place) 30
4) 촉진(Production) 32
5) 공중관계(Public Relation) 36
6) 시설물(Physical Evidence) 40
7) 인적자원(People) 41
3. 관람스포츠 산업의 개념 및 영역 42
4. 소비자 만족의 개념 47
Ⅲ. 연구방법 50
1. 조사대상 50
2. 조사도구 53
1) 설문지의 구성 53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54
3. 자료처리 56
Ⅳ. 연구결과 5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스포츠 관람객 특성 분석 57
1) 성별에 따른 프로스포츠 구단 마케팅믹스 57
2) 연령에 따른 마케팅믹스 58
3) 직업에 따른 마케팅믹스 61
4) 직업에 따른 관람만족 63
5) 직업에 따른 재구매 64
6) 가계수입에 따른 마케팅믹스 64
7) 가계수입에 따른 재구매 66
8) 학력에 따른 마케팅믹스 67
2. 마케팅믹스와 관람만족, 재구매의 상관관계 68
3.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1) 마케팅믹스사 관람만족-스트레스해소에 미치는 영향 70
2)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 71
3)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부대시설에 미치는 영향 72
4)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관람비용에 미치는 영향 73
4. 마케팅믹스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4
1) 마케팅믹스가 행동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4
2) 마케팅믹스가 태도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5
5. 관람만족 요인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6
1) 관람만족 요인이 행동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6
2) 관람만족 요인이 태도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7
Ⅴ. 논의 79
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프로구단의 마케팅믹스, 관람만족, 재구매에 대한 차이 분석 79
2. 프로구단의 마케팅믹스, 관람만족, 재구매와의 관계 82
Ⅵ.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8
1. 결론 85
2. 제언 86
ABSTRACT 93
설문지 96
표 1. 연구변인 13
표 2. 프로축구 연도별 관중수 변화추이 19
표 3. 프로축구 구단별 경기장 20
표 4. 프로야구 관중 입장수 23
표 5. 프로야구 구단별 경기장 24
표 6. 고객만족 연구의 세가지 47
표. 7.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8. 설문지 주요구성 지표 및 내용 53
표. 9.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마케팅믹스 만족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55
표. 10. 성별에 따른 마케팅믹스 58
표. 11. 연령에 따른 마케팅믹스 60
표. 12. 직업에 따른 마케팅믹스 62
표. 13. 직업에 따른 관람만족 63
표. 14. 직업에 따른 재구매 64
표. 15. 가계수입에 따른 마케팅믹스 65
표. 16. 가계수입에 따른 재구매 67
표. 17. 학력에 따른 마케팅믹스 68
표. 18. 마케팅믹스와 관람만족, 재구매의 상관관계 69
표. 19.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71
표. 20.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21.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부대시설에 미치는 영향 73
표. 22. 마케팅믹스가 관람만족-관람비용에 미치는 영향 74
표. 23. 마케팅믹스가 행동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5
표. 24. 마케팅믹스가 태도적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6
표. 25. 관람만족 요인이 행동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7
표. 26. 관람만족 요인이 태도적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78
그림 1. 공중관계의 기능 40
그림 2. 스포츠산업의 분류 43
그림 3. 스포츠산업의 분류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