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4
1) 유아체육지도자 14
2) 직무스트레스 14
3) 스트레스 대처방안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스트레스의 개념 15
2. 직무스트레스 19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9
2) 교사 직무스트레스 개념 22
3)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의 요인 24
3. 스트레스대처방법 27
1) 대처개념 27
2) 스트레스 대처방법의 유형 29
4. 선행연구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36
4. 자료 분석 39
IV. 결과 및 논의 40
1. 유아체육지도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40
1) 교사관련 직무스트레스 40
2) 대인관계 직무스트레스 42
3) 유아관련 직무스트레스 44
4) 환경관련 직무스트레스 46
5) 시간관계 관련 직무스트레스 48
6) 경제 관련 직무스트레스 49
7) 기타 관련 직무스트레스 50
2. 유아체육지도자들의 스트레스대처방법 52
1) 증상관리 대처 52
2) 적극적 문제해결 대처 55
3) 정서 중심적 대처 57
3. 종합논의 58
V.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1. 유아체육지도자의 직무 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대처방안에 대한 설문지 69
ABSTRACT 72
감사의 글 74
〈표 1〉 유아체육지도자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 27
〈표 2〉 연구대상 35
〈표 3〉 직무스트레스 : 교사관련 41
〈표 4〉 직무스트레스 : 대인관계 43
〈표 5〉 직무스트레스 : 유아관련 44
〈표 6〉 수업 중 받는 직무스트레스 : 환경관련 47
〈표 7〉 직무스트레스 : 시간 관련 48
〈표 8〉 직무 스트레스 : 경제 관련 49
〈표 9〉 직무 스트레스 : 기타 관련 50
〈표 10〉 스트레스대처방법 : 증상관리대처 53
〈표 11〉 스트레스대처방법 : 적극적 문제해결 대처 56
〈표 12〉 스트레스대처방법 : 정서 중심적 대처 57
그림 1. Selye의 일반적증후군(GAS) 개념 16
그림 2. 역U형 곡선 18
그림 3. Kahn의 조직에서의 스트레스 연구를 위한 이론적 특징 26
그림 4. 연구 절차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