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1. 서론 8
1-1. 연구의 목적 8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9
2. 이론적 배경 10
2-1. 기업 경영 환경변화 과정 10
2-2. 세계적인 장수, 성공 기업 = 기업 이미지 No.1 11
2-3. 전사적 이미지 경영(Total Image Management) 12
2-4. 기업이미지 구축 성공 사례 13
2-5. 기업 이미지 구축 Process 14
2-6. 기업 정체성 Positioning Goal 15
2-7. Brand Identity 구성요소 16
3. 기업 정체성에 관한 기존 연구 17
3-1. 정체성(Identity)의 개념과 정의 17
3-2. Identity의 명문화 18
3-3. 기업 개성의 구축 20
3-3. 브랜드개성 21
3-4. 기업 감성을 나타내는 칼라(Color) 정체성 22
3-5. 기업의 사회적 책임(CCR) 활동 25
3-6. 기업광고 캠페인 26
3-7. 최고 경영자 정체성(President Identity) 28
4. 대표 Hospitality 기업 정체성 비교 연구 29
4-1. Web site 상에 명문화 된 Identity 비교 연구 29
4-2. 기업 사명서와 로고 31
4-3. 슬로건(Slogan) 36
4-4. 기업 대표 Color와 CEO Identity 37
4-5. H산업 18개 기업의 기업개성 설문조사 분석 결과 40
5. 요약 및 결론 42
6. 참고문헌 49
부록 6
부록 1. 설문지 52
부록 2. 비즈니스 위크/ 인터브랜드 선정 100대 슬로건 54
부록 3. H산업 관련 슬로건(Slogan) 57
ABSTRACT 58
표 1. Web Site 상에 명문화 된 Identity 비교 44
표 2. H산업 18개 기업의 기업개성 설문조사 분석 결과 45
표 3. 기업개성 분석도표 46
그림 1. 18개 기업 중 명문화 된 Identity 비교결과 47
그림 2. 기업 대표 Color Identity 분석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