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적절한 수익 모델을 찾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제주도의 휴양 주택 단지를 최근에 여행 숙박시설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펜션 단지로 리모델링 하여, 효과적인 Marketing Tools과 접목시킴으로서 적정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본 프로젝터를 추진 함
먼저,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펜션 사업에 대한 개념적 정의, 역사적 배경 그리고 국내외 사업 현황 및 몇가지 사례를 살펴 봄으로써 사업운영 모델의 Tip을 발견코자 하였음
펜션의 개념은 각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개인별장과 같은 독립된 공간의 객실 외에 각종 야외 활동이 가능한 부대시설과 고급스러움을 갖추고 있으며 몇가지 사례연구를 통해서 볼 때, 성공적인 사업 운영 조건으로 ① 자연경관 등의 입지 조건 ② 역사, 문화 등을 활용한 테마 확보 ③ 테마와 연계한 부수적인 수입원 개발 ④ 운영자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 등으로 요약될 수 있음
선진 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펜션 사업은 짧은 시간에 급성장 함에 따라 법적, 제도적 정비가 미흡한 상태며, 무엇보다도 운영자의 난립으로 인한 과잉공급과 영세성, 양적, 질적으로 낮은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 있음
최근의 사회, 경제적 여건은 본 프로젝터의 대상인 제주지역의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케 하는데 즉 삶의 여유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물론 세계 금융 위기로 인한 환율 폭등 등은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에도 불구하고 해외 여행의 대안으로서 제주 여행의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따라서 본 사업에도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