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주제: 도시 마케팅 (Place Marketing)
연구 제목: 청계천에서 한강, 그리고 그 이상의 서울 도시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제요인
연구 배경:
-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진 도시 마케팅의 개념에도 불구하고 세계 선진 유명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도시마케팅의 중요성 제고.
- 생소한 도시마케팅에 대한 정의 & 이해와 서울시가 기획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우위 방안 및 아이디어 제공.
연구 목적: 한국의 수도 서울의 도시 마케팅 도입으로 국가이미지 및 경쟁력 제고 등 향후 성공을 위한 연구 분석.
연구 한계: 미국, 유럽 등의 선진 국가 들은 이미 도시마케팅을 일반화 하여 이에 대하여 활발한 연구와 실질적인 활용으로 도시를 국가 이미지 및 국가 경쟁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도시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연구가 미비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자료가 제한적이며 이를 활용하기 위한 종합관리 및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아 연구가 용이치 않음.
연구 방법: 사례연구 (Qualitative Case Study)
연구 결과: 서울의 자연재원인 한강을 중심으로 세계여타 도시와 비교우위의 이미지화, 휴먼 테크놀로지화 하여 한국의 수도뿐 아니라 세계도시로 도약하여 다시 한 번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내기 위한 연구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