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내용 14
제2장 국제특송의 의의와 현황 15
제1절 국제특송의 정의와 특징 15
제2절 국제특송의 발전 배경 16
제3절 국제특송의 환경 변화 17
1. 정보네트워크와 연결의 경제성 17
2. 전자상거래에서 국제특송시장의 중요성 17
3. 공항의 거점화 18
제4절 국제특송업의 현황 18
1. 국제특송업의 현황과 전망 18
2. 국제특송업체의 국내 현황 19
제3장 글로벌 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글로벌 전략의 개념 21
제2절 글로벌 경영전략 모델 22
1. Prahalad and Doz (Integration Responsiveness) 모델 23
2. Yip (Total Global Strategy) 모델 24
제3절 글로벌 전략 수단 28
1. 글로벌 전략적 제휴 28
2. 기업 인수·합병(Merger & Acquisition: M&A) 31
제4장 국제특송업체의 사례 분석 36
제1절 해외 국제특송업체의 전략 36
1. DHL 37
2. FedEx 39
3. UPS 43
4. TNT 46
제2절 우리나라 국제특송업체의 전략 49
1. (주)한진 50
2. 현대택배 53
3. 대한통운 55
4. CJ GLS 57
5. SWOT 분석 58
제3절 시사점 62
제5장 글로벌전략에 관한 실증분석 65
제1절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65
1. 연구가설 65
2. 연구모형 66
제2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7
1. 독립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7
2. 매개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8
3. 종속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9
4. 자료수집과 연구대상 69
제4절 실증분석 결과 72
1. 타당성분석 72
2. 신뢰성분석과 순위검정 75
3. 구조방정식에 의한 가설검정 78
제6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4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5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87
참고문헌 88
설문지 91
〈표 2-1〉 신서송달의 범위 16
〈표 2-2〉 국제특송업체의 국내 영업현황(2008년) 19
〈표 2-3〉 국제특송업체 Big4의 현황 20
〈표 4-1〉 국제특송업체 Big 4사의 전략 변화(2008년) 36
〈표 4-2〉 국내 대기업 글로벌 지향(2008년) 49
〈표 4-3〉 국내 주요 물류업체들의 국제특송 현황 50
〈표 4-4〉 (주)한진 국제특송 서비스 지역 52
〈표 4-5〉 현대택배 국제특송 서비스 지역 54
〈표 4-6〉 대한통운 국제택배 서비스 지역 56
〈표 4-7〉 SWOT 분석 매트릭스 61
〈표 5-1〉 측정변수와 설문항목 69
〈표 5-2〉 응답자 직위분포 70
〈표 5-3〉 응답자 연령분포 70
〈표 5-4〉 응답자 근무년수분포 71
〈표 5-5〉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화요인의 요인분석결과 73
〈표 5-6〉 글로벌전략변수의 요인분석결과 75
〈표 5-7〉 국제특송산업의 특성과 글로벌화요인의 신뢰성분석결과 76
〈표 5-8〉 글로벌전략변수의 신뢰성분석과 순위검정결과 77
〈표 5-9〉 구조방정식 모형의 측정변수 정의 78
〈표 5-1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표 81
〈표 5-11〉 국제특송산업요인과 글로벌전략 및 성과간의 구조분석결과 82
〈표 5-13〉 가설검정결과표 83
〈그림 3-1〉 글로벌 통합과 지역별 대응의 압력 24
〈그림 3-2〉 산업의 글로벌 촉진 요인 25
〈그림 3-3〉 Yip의 Total Global Strategy 모델 27
〈그림 5-1〉 연구모형 66
〈그림 5-2〉 구조방정식 분석모형 79
〈그림 5-3〉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결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