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제1절 세계 경제 시황 및 해운 시황의 관계 13
1. 세계경제 동향 및 전망 14
2. 주요국 경제 동향 18
3.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해운 시황의 변화 28
제2절 세계 컨테이너선 선사의 현황 및 경영 환경 36
1. 세계 컨테이너 해운 수요 전망 36
2. 세계 컨테이너 해운 공급 전망 42
제3절 선행연구 조사 48
1. 국외 연구 48
2. 국내 연구 50
제3장 컨테이너선 선사의 영업전략 54
제1절 컨테이너선 해운 운임지수 결정 요인 54
1. 해상운송 운임지수 결정 요인 54
2. 수요 / 공급 56
3. 화주의 선사결정 요인 60
제2절 호황기 컨테이너선 선사 영업전략 61
1. 선박의 대형화 61
2. M&A와 얼라이언스의 재편 63
3. 글로벌 선사의 터미널 운영사업 진출 64
4. 용선확대 65
제3절 불황기 컨테이너선 선사 영업전략 66
1. 감속운항 68
2. 기항지 축소 및 항로 변경 70
3. 발주취소 72
4. 계선 74
5. 추가선박투입 77
6. 폐선 79
제4장 선박추가투입(Dedicated Feeder)을 통한 운항 경제성 분석 81
제1절 사례 분석 대상항로 개요 81
1. 항로 'CCX'의 특성 82
2. 항로 'NCE'의 특성 83
제2절 'CCX', 'NCE' 항로 분석 85
1. 항로별 화물 기종점 분석 85
2.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운항 스케줄(Proforma Schedule)의 변경 87
3. 추가 투입된 Dedicated Feeder와 항로(BHF)의 특징 89
4. 'CCX','NCE', 'BHF' Berth Window 90
제3절 경제성 분석을 위한 비용 항목 상세 91
1. 환적 비용을 산출하기 위한 환적 물동량 및 환적비용 분석 92
2. Feeder 추가 기항에 따른 항비 92
3. 선박연료유 소비량 92
4. 선박 취득비용(용선료) 94
5. 선박 연료유 절감 95
6. 분석의 결과 96
제4절 서비스별 선박투입 VS Dedicated Feeder + Transshipment 99
1. 선박취득비용 (용선료) 99
2. 항만비용 (항비+하역비) 99
3. 선박연료유 비용 102
4. 감속운항으로 인한 문제점 104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11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13
참고문헌 115
〈표 II-1〉 세계경제 성장률 15
〈표 II-2〉 세계경제 성장전망 16
〈표 II-3〉 세계 교역량 신장률 전망 18
〈표 II-4〉 미국 주요 경제 지표 동향 18
〈표 II-5〉 미국 경제전망 20
〈표 II-6〉 중국 주요 경제지표 동향 21
〈표 II-7〉 중국 경제전망 22
〈표 II-8〉 일본 주요 경제지표 동향 23
〈표 II-9〉 일본 경제전망 24
〈표 II-10〉 유로지역 주요 경제지표 동향 26
〈표 II-11〉 유로존 경제전망 27
〈표 II-12〉 국가별 신조선 수주잔량 및 금액 31
〈표 II-13〉 해운동맹 폐지 이전과 이후의 비교 33
〈표 II-14〉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추이 및 전망 37
〈표 II-15〉 세계 항만 컨테이너처리량 추이 및 전망 38
〈표 II-16〉 태평양 항로 수요 추이 38
〈표 II-17〉 태평양 항로 수요 전망 39
〈표 II-18〉 태평양항로 운임지수 변동요인 40
〈표 II-19〉 유럽항로 수요 추이 41
〈표 II-20〉 유럽항로 수요 전망 42
〈표 II-21〉 유럽항로 운임지수 변동요인 42
〈표 II-22〉 등록선대와 인도예정선대 비교 44
〈표 II-23〉 주요선사의 선대현황 및 발주 현황 45
〈표 II-24〉 전망시기별 세계 컨테이너선 해체량 추이 및 전망 46
〈표 II-25〉 세계 컨테이너선 공급 규모 전망 46
〈표 II-26〉 세계 컨테이너선 계선량 추정 추이 47
〈표 III-1〉 해운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10가지 주요 요인 56
〈표 III-2〉 컨테이너선 대형화 62
〈표 III-3〉 1991년 이후 M&A 현황 63
〈표 III-4〉 정기선사의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운영현황 및 확충계획 65
〈표 III-5〉 세계 20대 컨테이너 선사 선복량 현황 68
〈표 III-6〉 서비스 간 감속운항 현황 69
〈표 III-7〉 계선 현황 74
〈표 III-8〉 선박 추가별 운항 비용 77
〈표 III-9〉 기간별 서비스별 선박 추가 현황 78
〈표 IV-1〉 2009년 'BHF 서비스 투입 선박 명세 95
〈표 IV-2〉 'BHF' 서비스 도입 전·후 비용 분석 97
〈표 IV-3〉 'CCX' 기항지별 항비 100
〈표 IV-4〉 'NCE' 기항지별 항비 101
〈표 IV-5〉 CCX, NCE 선박추가 투입에 따른 비용분석 104
〈표 IV-6〉 지속적인 감속운항에 따른 기술적인 문제 108
〈표 IV-7〉 GA, CKYH, TNWA의 극동, 북미 서안 서비스 현황 110
〈표 IV-8〉 GA, CKYH, TNWA의 극동, 북미 동안 서비스 현황 110
〈그림 II-1〉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증가율 추이 및 전망 37
〈그림 II-2〉 컨테이너선 공급전망 43
〈그림 II-3〉 세계 주요 운항선사와 비운항선주의 선박량 추이 및 전망 48
〈그림 III-1〉 운임율의 결정 54
〈그림 III-2〉 단기 수요 공급 곡선 57
〈그림 III-3〉 장기 수요공급 곡선 59
〈그림 III-4〉 극동〈-〉미주 구간 감속운항 중인 서비스 현황 70
〈그림 III-5〉 선형별 발주 취소 현황 73
〈그림 III-6〉 인도시기별 발주취소 현황 73
〈그림 III-7〉 계선 비용 75
〈그림 III-8〉 선박 운영별 소요 비용 76
〈그림 III-9〉 폐선 현황 79
〈그림 IV-1〉 'CCX'항로 82
〈그림 IV-2〉 'CCX' Proforma Schedule 83
〈그림 IV-3〉 'NCE'항로 84
〈그림 IV-4〉 'NCE' Proforma Schedule 85
〈그림 IV-5〉 'CCX'항로 화물 기종점 86
〈그림 IV-6〉 'NCE' 항로 화물 기종점 87
〈그림 IV-7〉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CCX' Proforma Schedule 변화 88
〈그림 IV-8〉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NCE' Proforma Schedule 변화 89
〈그림 IV-9〉 'BHF' Proforma Schedule 90
〈그림 IV-10〉 'CCX', 'NCE', 'BHF' 부산 Berth Window 90
〈그림 IV-11〉 'BHF 투입선박 항차당 평균 선박 연료유 소모량 93
〈그림 IV-12〉 2009년 월별 평균 HFO,MDO 연료유 공급 가격(부산) 94
〈그림 IV-13〉 선형별 선박속력별 선박 연료유 소모량 96
〈그림 IV-14〉 CCX Service 선박 추가 투입에 따른 평균 speed 변화 102
〈그림 IV-15〉 NCE Service 선박 추가 투입에 따른 평균 speed 변화 103
〈그림 IV-16〉 Relative propulsion power needed for post-panamax... 105
〈그림 IV-17〉 태평양 항로에서 얼라이언스별 시장 점유율(Drewry) 109
〈그림 IV-18〉 태평양 항로에서 선사별 시장 점유율 (Drewry)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