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육상분야는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시스템이 통용하고 있는데 해상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신방식은 모오-스 코드 또는 텔레팩스와 같은 문자단위 의 정보전달 수준에 그치고 있었으나 시대적인 요청에 의해서 GMDSS가 등장하였고 위성통신과 GPS 등이 접목되어 디지털 통신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GMDSS 제도는 'SOS' 또는 'MAYDAY' 라는 조난신호를 보낼 수 없는 긴박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조난위치와 경보를 발신하는 시스템으로써 선박의 위치를 주기적 또는 비주기적으로 송신하여 해난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그 주변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경보방송을 함으로서 신속한 구조와 보다 안전한 항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도이다.
AIS 시스템은 이러한 면에서 선박의 항행위치와 이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최상의 수단으로서 주기적으로 자기의 위치와 항행정보 등을 DSC 전용 수신기와 함께 동기하여 사용된다.
AIS의 일반적인 구성은 VHF 안테나와 GPS 안테나, 트랜스폰더 조립체, 키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트랜스폰더 조립체는 VHF 송신기와 채널70의 DSC 수신기, 인터페이스, 통신용 프로세싱, 내부 GPS 수신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부 GPS 수신기는 차동모드, 12 채널 all-in-view 모드에서 동작하면서 복수의 사용자간 동기오차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한 동기신호로 사용되며 또한 외부 GPS 장비가 고장시 SOG, COG 같은 정도를 제공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AIS 시스템의 기술적인 요구사항과 하드웨어 및 메시지 프로토콜 구성방식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고, 변조 스펙트럼과 스프리어스 방사와 같은 RF 특성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개발된 AIS 시스템과 함께 앞으로 여러가지 응용분야와 함께 높은 실용도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