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항만물류분야 인력 수요 분석 및 전망 16
제1절 항만물류와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개념 16
1. 항만물류의 정의 16
2.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정의 18
3.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19
제2절 항만물류 전문인력 수급현황 28
1. 물류산업의 일반 현황 28
2. 항만물류산업의 일반적 현황 30
3.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수요 및 공급현황 32
제3절 항만물류인력 수급 전망 36
1. 물류인력 수요전망 36
2. 항만물류 전문인력 수요전망 39
제4절 항만물류 전문인력 육성실태 및 문제점 44
1. 항만물류 전문인력 육성실태 45
2. 항만물류 전문인력 육성의 문제점 47
제3장 항만물류 관련 중등교육기관의 교육과정분석 50
제1절 선행연구 50
1. 오창보(2003)의 연구 51
2. 정봉민(2003)의 연구 52
3. 한철환(2005)의 연구 53
4. 홍석진, 한지영(2005)의 연구 53
5. 김영오(2006)의 연구 54
6. 김진원(2006)의 연구 56
7. 신용존(2007)의 연구 56
8. 최형림, 홍순구, 유동호, 조민제(2007)의 연구 57
9. 이원동, 선일석(2009)의 연구 57
제2절 국내 항만물류 교육의 현황 59
1. 2년제 대학의 교육현황 59
2. 4년제 대학교의 교육현황 61
3. 대학원의 교육현황 68
4. 항만·물류관련 교육기관(연수원/학회/협회 등) 74
제3절 항만물류관련 중등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76
1. 항만물류 관련 중등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분석 76
2. 기존 중등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86
제4장 AHP를 이용한 항만물류 중등교육과정 경쟁요인 평가모형 구축 88
제1절 AHP 분석기법 88
1. AHP 분석기법의 개요 88
2. AHP 분석절차 89
제2절 항만물류 중등교육과정 평가모형구축 92
1. 평가요인 분류체계 92
2. AHP 구조 구성 95
제5장 AHP을 이용한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등교육과정 경쟁요인 실증 분석 98
제1절 설문 구성 및 설문 대상자 선정 98
1. 설문의 구성 방법 98
2. 설문 대상자 선정 및 응답결과 98
제2절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분석 102
1.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에 관한 계층별 상대적 중요도 분석 102
2.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에 대한 종합 중요도 분석 110
3.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에 따른 활성화 방안 112
제6장 결론 11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6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116
1. 연구의 한계 116
2. 향후과제 117
참고문헌 118
설문지 123
〈표 II-1〉 물류산업의 업종 분류표 17
〈표 II-2〉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개념 및 분류 19
〈표 II-3〉 물류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 평가척도 20
〈표 II-4〉 물류관리인력 양성 필요성 - 물류업체 20
〈표 II-5〉 물류기능인력 양성 필요성 - 물류업체 21
〈표 II-6〉 물류인력 부족 이유 22
〈표 II-7〉 물류인력의 자질과 요건 23
〈표 II-8〉 물류관리인력 양성의 필요성 25
〈표 II-9〉 물류기능인력 양성의 필요성 26
〈표 II-10〉 물류 전문가 확보 시 애로사항 26
〈표 II-11〉 물류전문교육 수료 인력의 신규채용 시 기대하는 점 27
〈표 II-12〉 전국 물류 관련 산업 일반현황 29
〈표 II-13〉 전국 해상운송업 현황 30
〈표 II-14〉 항만물류산업 기여도 31
〈표 II-15〉 지역별·소속별 하역종사자 현황 32
〈표 II-16〉 연도별·소속별 하역종사자 현황 33
〈표 II-17〉 직능별 상용근로자 현황 34
〈표 II-18〉 하역근로자 직능별 현황 35
〈표 II-19〉 하역근로자 연령별 현황 36
〈표 II-20〉 물류인력 구성 비율 37
〈표 II-21〉 현재 업종별 물류 인력의 구성비 37
〈표 II-22〉 5년 후 업종별 예상 물류인력의 구성비 38
〈표 II-23〉 수요물류인력의 학력수준 38
〈표 II-24〉 부산 신항 개발 단계별·업무별 세부 인력 수요 39
〈표 II-25〉 항만분야 인력 수요전망 (2011년기준) 41
〈표 II-26〉 기존항만시설에 대한 향후 항만물류 전문인력 수요예측 42
〈표 II-27〉 신규항만개발에 따른 항만물류 전문인력 수요전망 종합 43
〈표 II-28〉 항만물류 전문인력 수급전망 44
〈표 III-1〉 물류인력에 대한 연구동향 51
〈표 III-2〉 부산지역 2년제 대학들의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59
〈표 III-3〉 부산지역 4년제 대학들의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62
〈표 III-4〉 부산지역 대학원의 해운·항만 전문인력 교육과정 69
〈표 III-5〉 국내 항만·물류 관련 교육기관 75
〈표 III-5〉 국내 항만, 물류 관련 교육기관(계속) 76
〈표 III-6〉 대연정보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표 77
〈표 III-6〉 대연정보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표(계속) 78
〈표 III-7〉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79
〈표 III-7〉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표(계속) 80
〈표 III-8〉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표 81
〈표 III-8〉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표(계속) 82
〈표 III-9〉 경기물류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표 83
〈표 IV-1〉 쌍대비교의 척도 90
〈표 IV-2〉 난수지수(Random Index : RI) 92
〈표 IV-3〉 항만물류 교육과정 93
〈표 IV-4〉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경쟁요인 분류체계 94
〈표 V-1〉 설문 구성 99
〈표 V-2〉 설문조사 대상 및 응답결과 100
〈표 V-3〉 응답자의 일관성 비율 101
〈표 V-4〉 표본의 특성 102
〈표 V-5〉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등교육과정의... 104
〈표 V-6〉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중... 105
〈표 V-7〉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경쟁요인 중 해운항만... 106
〈표 V-8〉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중... 107
〈표 V-9〉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중... 108
〈표 V-10〉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중... 109
〈표 V-11〉 세부 요인별 최종 우선순위 111
〈표 V-12〉 상업계 고등학교 항만물류 교육과정 113
〈표 V-13〉 공업계 고등학교 항만물류 교육과정 113
〈그림 II-1〉 항만물류 관리인력 평가 및 기대수준 - 물류업체 24
〈그림 II-2〉 항만물류 기능인력 평가 및 기대수준 - 물류업체 25
〈그림 IV-1〉 AHP의 표준계층 89
〈그림 IV-2〉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방안을 위한 경쟁요인 계층분석... 97
〈그림 V-1〉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등교육과정 중... 104
〈그림 V-2〉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105
〈그림 V-3〉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106
〈그림 V-4〉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108
〈그림 V-5〉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109
〈그림 V-6〉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중등교육과정의 경쟁요인...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