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第1章 서론 10
第1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第2節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第3節 연구의 범위 14
第2章 이론적 배경 15
第1節 웹 2.0 시대의 환경변화 15
1. 웹 발전단계를 통한 인터넷의 의미와 역할 15
2. 웹사이어티 시대의 사회경제적 변화 19
3. 웹사이어티 시대의 기업경영 변화 26
第2節 온라인 증권거래의 이해 31
1. 온라인 증권거래의 개념과 특징 31
2. 국내·외 온라인 증권거래 현황 36
3. 온라인 증권거래의 영향 42
4. 온라인 증권거래의 전망 48
5. 향후 온라인 증권거래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 58
第3節 온라인 트레이딩 시스템 기술 65
1. HTS(Home Trading System) 65
2. WTS(Web Trading System) 67
3. MTS(Mobile Trading System) 68
第3章 사례 연구 71
1. 대신증권(HTS) 71
2. 키움증권(HTS) 76
3. 하나대투증권(HTS) 80
4. 한화증권(HTS) 86
5. 미래에셋증권(WTS) 90
6. 한화증권(WTS) 93
7. KB투자증권(MTS) 95
8. 동양종금증권(MTS) 98
第4章 종합 평가 101
1. 사례별 종합평가 101
2. 항목별 평가 결과 107
第5章 결론 110
1. 연구 결과 110
2. 연구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13
참고문헌 114
ABSTRACT 119
〈표2-1〉 국내 주요 증권사 위탁매매수수료율 현황 45
〈표2-2〉 Top 20 투자관련 사이트 랭킹순위 57
〈표2-3〉 웹2.0 기술을 활용한 투자 사이트 57
〈표2-4〉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시사점 60
〈표3-1〉 대신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74
〈표3-2〉 키움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78
〈표3-3〉 하나대투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84
〈표3-4〉 한화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89
〈표3-5〉 미래에셋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91
〈표3-6〉 한화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93
〈표3-7〉 KB증권 온라인 트레이딩 시스템의 주요 서비스 96
〈표3-8〉 KB투자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96
〈표3-9〉 동양종금증권 온라인 트레이딩 시스템의 주요 서비스 99
〈표3-10〉 동양종금증권 온라인트레이딩 시스템의 웹 환경변화 방안 99
〈표4-1〉 주요 증권사 평가표 102
〈표4-2〉 주요증권사 웹 환경변화 방안 평가표 104
〈표4-3〉 주요증권사 종합 비교 평가표 105
〈그림 2-1〉 주식투자 거래빈도 53
〈그림 2-2〉 주식투자 사용 매체 53
〈그림 2-3〉 세부 항목별 서비스 만족수준 53
〈그림 2-4〉 사이버 트레이딩 고객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9
〈그림 2-5〉 무선인터넷 특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