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도서추천시스템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선행 연구 15
1. 컨텐츠 기반 필터링 15
2. 협업적 필터링 17
제3장 연구 모형 19
제1절 연구 프레임 19
제2절 고객세분화 20
1. 고객세분화 23
2. 추천 CASE 구성 41
3. 추천 CASE 탐색 44
제4장 실험 검증 46
제1절 실험 디자인 46
제2절 실험 프로세스 47
1. 고객데이터 추출 47
2. 추천CASE 매칭 47
3. 추천순위 비교 48
제3절 실험 결과 분석 50
1. 분야단위 추천 53
2. 도서단위 추천 56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58
제1절 연구 의의와 시사점 58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8
참고 문헌 59
ABSTRACT 60
〈표 1〉 지역 인구 통계자료 22
〈표 2〉 지역별 학교 및 학생수 23
〈표 3〉 구매권수와 추천순위 비교 49
〈표 4〉 분야별 추천 Precision(정밀도) 53
〈표 5〉 분야별 추천 Recall(정확도) 54
〈표 6〉 분야별 추천 F1-SCORE 비교 55
〈표 7〉 도서단위 추천 Precision(정밀도) 57
〈표 8〉 도서단위 추천 Recall(정확성) 58
〈그림 1〉 도서추천시스템의 기반 13
〈그림 2〉 도서추천 프레임워크 14
〈그림 3〉 컨텐츠 기반 필터링 16
〈그림 4〉 협업적 필터링 18
〈그림 5〉 연구 프레임워크 20
〈그림 6〉 동대문구 구매금액 24
〈그림 7〉 서초구 구매금액 25
〈그림 8〉 동대문구 연령대별 RFM등급 26
〈그림 9〉 서초구 연령대별 RFM등급 26
〈그림 10〉 RFM등급별 구매금액(동대문구) 27
〈그림 11〉 RFM등급별 구매금액(서초구) 27
〈그림 12〉 연령대별 RFM등급 구매권수 28
〈그림 13〉 연령대별 구매금액 29
〈그림 14〉 성별/연령대별 구매권수 29
〈그림 15〉 성별/연령대별 구매금액 30
〈그림 16〉 성별 직업분포 30
〈그림 17〉 지역별 직업분포 31
〈그림 18〉 직업분포 (대학생, 기타, 없음 제외) 32
〈그림 19〉 직업/성별 조합 관심분야 32
〈그림 20〉 성별/연령/직업 구매권수 33
〈그림 21〉 성별/연령/직업 구매금액 34
〈그림 22〉 성별 관심분야 분포 35
〈그림 23〉 분야별 구매권수 비교 35
〈그림 24〉 분야별 구매권수 36
〈그림 25〉 성별 관심분야 분포 36
〈그림 26〉 성별/연령대별/분야별 구매금액 37
〈그림 27〉 성별/연령대별 구매금액(동대문구) 38
〈그림 28〉 성별/연령대별 구매금액(서초구) 38
〈그림 29〉 직업별 구매분야(동대문구) 39
〈그림 30〉 직업별 구매분야(서초구) 39
〈그림 31〉 추천CASE구성 프레임 41
〈그림 32〉 성별/연령대별 추천 CASE 구성 42
〈그림 33〉 직업코드별 추천CASE 구성 42
〈그림 34〉 구성된 추천CASE 43
〈그림 35〉 사례기반 추천 과정 45
〈그림 36〉 실험 디자인 46
〈그림 37〉 고객데이터 추출 47
〈그림 38〉 SOM기법을 이용한 추천CASE 매칭 48
〈그림 39〉 2009년 구매데이터 비교 49
〈그림 40〉 실험 결과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