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형 통신사업자와 경쟁하고 있는 국내 케이블TV사업자를 중심으로 기존 통신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경쟁전략의 방법으로 이용하는 인터넷전화 결합서비스에 대한 효과 측정 및 분석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은 기본 서비스인 방송에 더해 기존 HFC망을 이용해 초고속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결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망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전화를 쓸 수 있는 인터넷전화 결합서비스를 경쟁전략 상품으로 내놓고 있다. 케이블 TV 사업자의 신규 결합서비스로 제공중인 인터넷전화 결합서비스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이 되는 디지털 컨버전스와 결합서비스에 대한 정의와 케이블TV와 인터넷전화의 기술적 특징,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인터넷전화 결합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응답자의 유형과 이용 현황, 인터넷전화 서비스 및 결합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의견 등에 대한 답변결과를 OLAP을 이용해 다차원분석 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전화는 그 기술적인 특징과 이용자 측면의 관점에서 연관 상품과의 결합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으며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기술적인 특성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이용자 측면에서는 방송서비스 보다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와의 결합서비스로서의 인식이 보다 높았으며 전화음성을 데이터 트래픽으로 인식하여 기존 IP 중심의 인터넷망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장점은 있으나 일반전화망과 같은 수준의 안정된 통화품질이 아직 제공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결합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주요한 목적으로 서비스결합에 따른 추가 요금 할인이었으며 이는 결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기준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케이블TV인터넷전화 가입자의 요금 절감 혜택중의 하나인 케이블TV 가입자간 무료통화에 대해서는 통신사업자에 비해 케이블 TV를 이용하는 인터넷전화 가입자 수가 많지 않아 큰 장점으로는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케이블방송이나 초고속인터넷과의 결합서비스 계약으로 인한 추가적인 요금할인 효과를 케이블TV 결합서비스의 최대의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다. 게다가 기존 케이블방송이나 초고속인터넷 상품과의 결합을 통한 요금 할인 이외에 동일사업자 이용으로 가입된 여러 상품에 대해 단일화된 요금 청구서 처리를 추가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다. 결합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구체적으로는 잘 모른다는 인식이 많았고 기존 이용중인 케이블방송이나 초고속인터넷에 추가해서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형태이므로 현재 자신이 이용하는 상품이 정확히 무엇인지, 어떤 요금제 상품에 가입되어 얼마나 할인을 받고 있는지 등은 자세히 알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케이블TV 사업자는 현재 고객에게 제공중인 상품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여러 상품의 결합에 따른 요금 할인 내역과 추가적인 장점을 부각시켜 결합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추가 개발하고 기존 상품과 연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