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디지털 컨버전스 15
1. 디지털 컨버전스 정의 15
2. 디지털 컨버전스의 진화 16
3.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 18
제2절 결합서비스 20
1. 결합서비스 정의 20
2. 결합서비스 동기 이론 22
3. 결합서비스 시장 현황 및 특성 분석 23
제3장 방송과 전화서비스 28
제1절 케이블TV 28
1. 케이블TV 개요 28
2. 케이블TV의 특징 및 장단점 30
3. 국내 케이블TV 시장 환경 31
제2절 인터넷전화 34
1. 인터넷전화 개요 34
2. 인터넷전화 기술 36
3. 인터넷전화 서비스 시장 분석 39
제4장 결합서비스 효과 분석 44
제1절 연구 분석 개요 44
1. 이용자 설문조사 목적 44
2. 조사설계 내용 44
3. 설문조사 일정 44
제2절 연구 분석 내용 45
1. 설문조사 분석 대상 45
2. 응답자 유형 분석 45
제3절 연구 분석 결과 47
1. 인터넷전화 이용 현황 분석 47
2. 인터넷전화 서비스 분석 48
3. 인터넷전화 결합서비스 효과 분석 51
제4절 다차원분석(OLAP) 54
1. 다차원분석 정의 54
2. 다차원분석 방법 54
3. 다차원분석 결과 55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의 요약 72
제2절 한계점과 시사점 74
제3절 향후 연구 발전 방향 75
참고문헌 76
부록 : 설문지 양식 78
ABSTRACT 82
감사의 글 84
[표 2.1] 방송, 통신의 융합 형태 19
[표 2.2] 결합서비스 유형별 구성 형태 21
[표 2.3] 국내 주요 업체별 결합서비스 가입자수 24
[표 3.1] 국내 지역별 케이블 TV 가입자 현황 32
[표 3.2] 국내 MSO 별 가입자 현황 33
[표 3.3] 인터넷전화 서비스 유형 36
[표 3.4] 인터넷전화 확산의 활성화요인과 제약요인 41
[그림 2.1] 산업의 디지털 환원과 디지털 컨버전스의 진화 17
[그림 2.2] 컨버전스 형태에 의한 구분 18
[그림 3.1] 지역별 케이블 TV 가입자 수 31
[그림 3.2] 국내 케이블 TV 사업자 시장점유율 33
[그림 3.3] VoIP 서비스 개념도 35
[그림 3.4] VoIP 구현 원리 37
[그림 3.5] VoIP 시스템 구조 38
[그림 3.6] 국내 인터넷전화 시장 전망(IDC 자료) 39
[그림 3.7] 케이블 인터넷전화 서비스 구성도 42
[그림 4.1] 설문조사 응답자 유형 46
[그림 4.2] 설문 결과 이용현황 분석 48
[그림 4.3] 설문 결과 인터넷전화 서비스 분석 50
[그림 4.4] 설문 결과 인터넷전화 결합서비스 분석 53
[그림 4.5] 성별 이용업체 비교 55
[그림 4.6] 성별 가입경로 비교 56
[그림 4.7] 성별 월 이용요금 비교 57
[그림 4.8] 연령별 월 이용요금 비교 57
[그림 4.9] 직업별 월 이용요금 비교 58
[그림 4.10] 성별 인터넷전화 인지도 비교 59
[그림 4.11] 성별 인터넷전화의 장점 비교 59
[그림 4.12] 성별 인터넷전화의 단점 비교 60
[그림 4.13] 성별 인터넷전화 만족도 비교 61
[그림 4.14] 성별 인터넷전화 개선사항 비교 61
[그림 4.15] 연령별 인터넷전화 제공업체 장점 비교 62
[그림 4.16] 직업별 인터넷전화 인지도 비교 63
[그림 4.17] 직업별 인터넷전화의 장점 비교 63
[그림 4.18] 직업별 인터넷전화 만족도 비교 64
[그림 4.19] 직업별 인터넷전화 개선사항 비교 65
[그림 4.20] 성별 결합서비스 인지도 비교 65
[그림 4.21] 성별 결합서비스 만족도 비교 66
[그림 4.22] 연령별 결합서비스 만족도 비교 67
[그림 4.23] 직업별 결합서비스 인지도 비교 67
[그림 4.24] 직업별 결합서비스 이용형태 비교 68
[그림 4.25] 직업별 결합서비스 만족도 비교 69
[그림 4.26] 직업별 결합서비스 계속 사용 여부 비교 69
[그림 4.27] 주거형태별 결합서비스 만족도 비교 70
[그림 4.28] 주거형태별 결합서비스 계속 사용 여부 비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