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조직구성원들은 스스로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무한 경쟁시대에 놓여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조직이 성장·존속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구성원의 가치와 태도를 수용·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은 구성원의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리더에서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인력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개발팀 리더의 역할에 따라 직무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리더의 역할과 직무몰입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 지를 검증하여 직무몰입에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의 검토결과 독립변수로 리더의 역할을 전략계획 설정자, 팀형성자, 정보소식통, 전문가와 챔피언의 5개로 설정하였으며, 직무몰입을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이에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의 관계에 있어서 개인의 특성인 통제위치의 변수가 어느 정도의 조절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팀리더의 역할에 따라 구성원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알 수 있었다. 특히, 팀 형성자, 전문가의 역할은 구성원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달리 전략계획 설정자, 정보소식통, 챔피언의 역할은 직무몰입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조절변수의 검증 결과 리더의 역할이 개인의 특성인 내재론적 성향에 따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연구인력의 직무몰입의 증진을 위한 제언으로서, 첫째, 리더들에 대한 특별 훈련 프로그램 적극개발. 둘째, 구성원 스스로 셀프리더가 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셋째, 연구인력의 개인특성을 고려한 다각적인 인사제도를 마련하고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조직구조 개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