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13
제2장 금융기관 소매업화의 경향 15
제1절 소매금융의 개념 15
1. 소매금융의 개념 15
2. 소매금융시장의 변화 16
제2절 소매업화의 배경 17
(1) 대규모 자금공급원으로서의 개인시장 17
(2) 금융기업의 세력판도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 18
(3) 상대적 고 수익성 18
(4) 리스크 분산의 용이성 18
(5) 장치산업적 특성 18
(6) 경쟁이 치열한 시장 19
(7) 산업 내 경쟁 관계 19
제3절 소매금융의 발전과정 20
1. 1950-70년대 까지 20
2. 1980년대의 변혁기 20
3. 최근의 동향 21
제3장 국내외 소매금융시장의 확대 및 사례분석 23
제1절 국내 소매금융 전략 사례분석 23
1. 국내 소매금융시장의 현황 23
2. 업종별 금융시장의 현황 27
3. 소매금융시장 확대의 시사점 32
제2절 농협중앙회의 소매금융 현황 37
1. 2008년 소매금융 현황 37
2. 원화대출 은행별 포트폴리오 현황 38
3. 개인여신 심사시스템 38
4. 향후 여신시장 전망 39
제3절 선도은행 소매금융전략의 사례분석 40
1. 선도은행의 고수익배경 40
2. 선도은행의 소매금융전략 사례분석 42
제4장 국내 금융기관의 소매금융 활성화 전략 45
제1절 소매금융활성화를 위한 기본 여건의 구축 45
1. 무인점포의 확대 45
2. 소매금융의 전담부서 설치 46
3. 전문상담직원의 양성 및 배치 46
4. 합병을 통한 이미지 제고 46
제2절 고객세분화 및 고객만족경영 전략 46
1. 고객세분화 및 시장세분화 46
2. 시장세분화 47
제3절 멀티미디어를 통한 디지털 금융전략 48
1. 디지털금융의 패러다임 전환 48
2. 현재의 디지털금융 48
3. 디지털금융을 통한 소매금융 48
제4절 신경영의 확대와 상품차별화 전략 49
1. 종합금융회사를 통한 소매금융 49
2. 다양한 신상품 개발 필요 49
3. 상품의 차별화 전략 49
제5절 유통채널의 다양화 전략 50
1. 전자매체 등을 통한 영업활동 50
2. 인스토어 브랜치의 개발 50
제5장 요약 및 결론 50
참고문헌 55
ABSTRACT 57
(표1. 소매금융시장의 활성화 요인) 16
(표2. 시기별에 따른 금융기관별 가계대출 변화) 17
(표3. 기간대비 농협중앙회의 여신증가현황, 단위 : 억원) 38
(표4. 원화대출 은행별 포트폴리오 현황, 단위 : 억원) 38
(표5. 향후 여신시장의 전망) 39
(표6. 연령별 시장세분화) 47
(표7. 소득별 시장세분화) 47
(표8. 디지털 금융의 현재와 미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