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통신서비스의 계속적인 진화에도 불구하고 IPTV서비스는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전통적인 방송 및 통신서비스에 비교하여 IPTV서비스는 시작한지 1년 6개월된 신규융합서비스이다. 따라서 IPTV 서비스는 불확실성 속에서 고객참여를 바탕으로 성장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논문은 IPTV에 대한 고객/ 사용자 참여를 통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IPTV 서비스에 대하여 역사적인 관점과 공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 커뮤니티(구성원간의 네트워크 형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및 관계심화) 및 고객/ 사용자 참여(UCC) 이론(콘텐츠 만족, 시스템 만족, 기대가치 충족, 프로슈머 강화를 통한 사용자 참여 활성화)을 바탕으로 IPTV서비스에 대한 커뮤니티/ 고객참여 서비스인 고객참여 커뮤니티 서비스, 폐쇄사용자그룹 서비스, UCC서비스의 사례를 분석하여 IPTV의 활성화 방안으로 참여와 개방, 공유를 위한 오픈형 IPTV 모델을 제시하였다.
오픈형 IPTV는 구체적으로 방송채널에 대하여 송출을 원하는 누구에게나 실시간 방송채널의 송출 기회를 주어 소비자가 접근할 수 있는 오픈형 채널과 우수한 콘텐츠를 보유한 개인 또는 사업자는 IPTV사업자와 별도의 계약 절차 없이 웹(PC)를 통한 콘텐츠를 등록함으로써 콘텐츠 가공비용을 절감하고 IPTV 가입자에게 On demand 방식으로 유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오픈형 VOD, 누구나 TV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고,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AppStore를 통해 TV에서 자유롭게 제공하거나 거래할 수 오픈형 앱스토어, 개인 및 단체, 기업의 누구나 손쉽게 PC(웹)을 통해 개인 블로그 및 단체/ 기업의 커뮤니티 개설 및 전자상거래를 운영할 수 있는 오픈형 커뮤니티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IPTV의 활성화가 이루어진다면 그것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크다. 직접적인 서비스를 통한 가입자 확보라는 일차적인 수익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활성화될 부수적인 타 산업의 연계 발전 및 국민경제적 파급 효과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규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