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第1章 序論 10
第1節 硏究 目的 10
第2節 硏究 範圍 및 方法 11
第2章 IPTV 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13
第1節 IPTV 서비스 개요 및 特徵 13
1. IPTV 서비스 도입 배경 13
2. IPTV 서비스의 개념 14
3. IPTV 서비스의 특징 16
第2節 IPTV 서비스 市場 및 現況 18
1. IPTV서비스의 해외 동향 18
2. IPTV서비스의 국내 동향 20
3. 국내 IPTV 가입자 및 현황 22
4. 잠재고객 및 수요전망 24
第3節 IPTV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현안 사항 26
第3章 理論的 背景 29
第1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29
1.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개념 29
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상호작용 요소분석 30
3.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성과 분석 38
第2節 가상공간에서의 고객/ 사용자 참여(UCC) 41
1. 고객/ 사용자 참여 (User Created Contents)의 개념 42
2. 고객/ 사용자 참여 (UCC) 비즈니스 구성 요소 분석 43
3. 고객/ 사용자 참여 (UCC) 만족 요인 분석 51
第3節 커뮤니티/고객참여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도출사항 54
第4章 IPTV에서의 고객 참여형 서비스 사례 분석 57
第1節 인터넷 과 IPTV간 고객 참여 서비스 제공 비교 57
第2節 IPTV 고객참여형 서비스 제공 사례 61
1. 참여형 커뮤니티(Community User Group)서비스 62
2. 참여형 폐쇄자 그룹(Closed User Group)서비스 63
3. 참여형 UCC(User Created Contents)서비스 64
第3節 IPTV고객참여형 서비스 사례분석 및 示唆點 65
第5章 고객 참여를 통한 IPTV 活性化 方案 71
第1節 고객참여 활성화를 위한 오픈형 IPTV 모델 도출 71
第2節 要約 및 結論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4
감사의 글 87
〈표 2-1〉 IPTV 와 인터넷 TV 와의 비교표 17
〈표 2-2〉 지역별 대표 IPTV 사업자 19
〈표 2-3〉 IPTV 시장 점유율 : 2010 년 4 월 기준 23
〈표 2-4〉 IPTV 가입자 추이 24
〈표 2-5〉 국내 IPTV 가입자 전망 25
〈표 2-6〉 차세대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25
〈표 2-7〉 2011 년 세계 IPTV 가입자 예상비율 26
〈표 2-8〉 IPTV 향후 방향성 27
〈표 3-1〉 커뮤니티 구조적 특성 요소 32
〈표 3-2〉 브랜드 커뮤니티 상호작용 분류 36
〈표 3-3〉 브랜드 커뮤니티 상호작용 요인 37
〈표 3-4〉 UCC 비즈니스 필수 구성요소별 성공 요인 45
〈표 3-5〉 커뮤니티/ 고객참여 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도출사항 55
〈표 4-1〉 인터넷 커뮤니티 개설 숫자/ 회원수 60
〈표 4-2〉 IPTV 고객참여형 서비스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66
〈표 5-1〉 고객 참여를 통한 IPTV 활성화 방안 제시 71
〈그림 2-1〉 통신사업자의 IPTV 시장 진출 배경 13
〈그림 2-2〉 IPTV의 구성요소 15
〈그림 2-3〉 IPTV 와 TV 포털과의 차이점 17
〈그림 3-1〉 브랜드커뮤니티 상호작용 요소 31
〈그림 3-2〉 브랜드 커뮤니티의 성과 40
〈그림 3-3〉 UCC 비즈니스 필수 구성요소 44
〈그림 3-4〉 UCC 사용자 특성 분석 52
〈그림 4-1〉 인터넷커뮤니티의 발전 Trend 57
〈그림 4-2〉 인터넷커뮤니티 이용 실태 59
〈그림 4-3〉 참여형 커뮤니티 IPTV 사례(매장홍보용) 62
〈그림 4-4〉 참여형 커뮤니티 IPTV 사례(종교용) 63
〈그림 4-5〉 참여형 폐쇄자그룹 IPTV 사례 64
〈그림 4-6〉 참여형 UCC 서비스 사례 65
〈그림 5-1〉 IPTV 활성화를 위한 오픈형 사업 모델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