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은 글과 그림이 어우러져 있는 그림책을 보면서 성장해 나간다. 그림책의 그림은 단순히 글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이 글의 의미를 유추 확장시키며 단서를 제공하고 있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 그림책 출판이 어느 때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이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인원들이 있다. 그러나 제작과 참여 열기에 비하여 이 분야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상당히 미비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어린이 그림책 출판은 아직 감각과 추측에 의존하여 제작되고 있는 경향이 있어 자칫 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들의 짐작에 의해 작품이 제작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결과적으로 어린이의 인지 발달과 정서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본 연구는 수상작 그림책을 통해 좋은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을 연구·분석함으로써 작가의 개성이나 창의성에 의존하여 창작되는 어린이 그림책 제작에 있어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출판되고 있는 그림책 중 질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는 수상작 그림책의 일러스트의 특성과, 표현기법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는 아동의 미적인 관점을 위한 기본 능력을 심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오늘날 우리나라 아동 문학의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그림책 수상작들을 시각적 구성요소별로 비교 분석하고, 그림의 표현기법과 재료, 연령별 관계를 통해 글, 테마와 줄거리 컨셉이,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제 II장 에서는 아동 그림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아동의 정의와 인지발달 단계를 문헌을 통해 학자별로 정리하였으며 아동기의 특징에 따른 그림책의 구성요소를 언급하였다.
제 III장에서는 아동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을 수상기관에 따라 특징을 따져 보고, 수상작들의 좋은 그림책 선별 기준을 알아보았다.
제 IV장에서는 그림책의 내용, 재료, 표현방법에 따라 수상작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성이 어떻게 재현 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은 국내외 아동 그림책 수상작 중 51권을 선정하여 표현요소에 따른 양식, 조형요소, 매체 등으로 세분화 하여 사례를 조사 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근거하여 제 V장에서는 좋은 그림책의 요건과, 앞으로의 연구 과제에 대해 제안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향후 제작될 우리나라 어린이 그림책에 반영하여 좀 더 내실 있는 훌륭한 그림책을 제작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