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접어들면서 급성장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열은 더욱 높아졌고, 교육 수요시장 환경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면서 외식산업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조리교육의 경우 전체 조리교육과정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실기교육이 조리교육의 중심이 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실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현대화된 시설과 설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강들의 요구에 발맞추기에는 사회교육프로그램이 그에 따라가질 못한다는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최근 외식·조리 관련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일부기관에 대한 연구 또는 단순 인과관계만이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수강생의 만족도를 높이며,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야기할 수 있는 사회교육기관의 적합한 조리·외식 교육환경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외식·조리 관련 사회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한 문헌연구와 천안·아산지역 소재의 16개 기관의 외식·조리 관련 사회교육프로그램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372부의 설문지를 가지고 실증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외식·조리 관련 사회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은 중년층의 기혼여성이 과반수이상을 차지하며, 교육프로그램의 정보취득에 있어 홈페이지, 지인소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조리 관련 사회교육프로그램 차이분석결과 선택속성 중요도가 높은 항목으로는 기자재, 프로그램내용, 조리시설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항목으로는 인테리어, 동선, 취업연계성, 냉난방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만족도 결과 취업연계성, 기자재, 냉난방, 배수 순으로 중요성 대비 만족도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PA 분석 결과 현재 기자재, 조리시설, 환기, 프로그램내용 항목은 잘 이루어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하며, 교육경비, 냉난방, 배수, 냉온수, 사후관리, 취업연계성은 향후 개선이 필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다양성, 위치, 교육기간, 기관인지도, 기관이미지, 수준별 학습지도 항목은 실행을 줄이거나 중단해도 되는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인테리어, 동선, 접근용이성은 현재 이상의 노력은 불필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조리 관련 사회교육프로그램의 교육기관요인과 프로그램요인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인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가 형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택속성, 만족도, 행동의도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성별, 결혼유무, 나이,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학력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외식·조리 관련 사회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자면 홈페이지 활성화, 중년층의 기혼여성을 위한 탁아시설운영이나 셔틀버스 운행, 기업과의 취업연계성 확립, 수강료 할인제도, 교육기관의 시설 개선, 행정부서의 수강생관리 등 빠른 조치와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이는 곧, 교육기관의 긍정적 이미지 창출과 수강생의 만족도를 높이게 됨으로서 이에 따른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야기시켜 기관이미지를 높이고, 더 많은 수강생을 유치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