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여성정책현황과 중앙일간지 및 지방일간지 보도내용의 분석을 통해 여성정책관련 언론보도의 시각을 살펴보았다. 또한 여성정책관련 보도에서 나타난 언론사별 특성을 통해 향후 여성정책과제 수립에 따른 제언과 언론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2개 중앙일간지(한겨레신문, 동아일보)와 2개 지방일간지(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를 선정하여 200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보도하였던 여성정책관련 기사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여성부는 여성정책기본계획을 여성정책의 기본방향 뿐만 아니라 남녀평등의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확대, 여성의 복지 증진 등 범정부 차원의 여성정책에 관한 종합계획으로 여성발전기본법에 근거하여 매 5년마다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정책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한국의 여성정책은 대표성, 정책과제 개발에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 신문의 여성정책관련 기사보도유형을 살펴보면 특집기획기사 또는 해설(사설,논평)기사보다는 스트레이트 기사(67.8%)가 주로 나타났으며 여성정책관련 기사는 대부분이 인권(32.2%), 일자리(25.8%), 결혼 및 보육관련(21.5%)에 치중하고 있어서 정책개발(4.6%)분야는 소외되었다.
보도논조는 대다수가 우호적(36.2%), 중립적(31%)으로 취재 기자의 전문적인 보도보다는 정보제공에 의한 단순보도가 많았고 보도에 대한 대안제시방향이 없어(59.2%) 전문가에 의한 심층보도와 객관성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여성정책관련 신문사별 문항의 특성에서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주제 유형에 있어서 ‘인권’의 비율이 가장 높은 신문사는 전북일보(41.9%), 한겨레(33.3%), 전북도민일보(25.8%), 동아일보(24.5%)순이었고 ‘일자리’에 가장 많은 비율의 신문사는 한겨레(33.3%), 전북일보(30.1%)이었던 반면 동아일보는 그렇지 않았다(각각 24.5%, 15.1%). 그러나 주제에 있어 ‘결혼 및 보육분야’, ‘다문화’에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동아일보이었다(각각 29.2%, 24.5%). 전반적으로 전북일보는 ‘인권’, 한겨레는 ‘일자리’에, 동아일보는 ‘결혼 및 보육’, ‘다문화’에 높은 경향을 보여준 반면, ‘보건·여성복지 정책’에는 소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언론의 여성정책관련 보도행태는 정부의 정책에 대한 사실보도에 치우쳤고 성인지적 관점의 여성정책이 사회전반에 반영되어 발전할 수 있는 여성정책개발 제안에는 매우 소홀해 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의 내용에 있어서도 사회전반에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한 정책 제언이나 심층보도는 부족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결과 여성정책에 언론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여성의 현실과 성인지적 관점의 정책개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언론과의 정책 파트너십을 형성하여야 한다. 언론의 보도가 여성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새로운 여성정책과제 수립 시 언론의 역할이 한층 중요하게 요구될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여성정책을 수행하는 담당부서의 조직 강화와 정책이 추진되는 지방 행정조직의 인식의 변화가 병행되어야 한다. 여성부서의 인원과 예산, 권한이 미약한 상황에서 타부서의 비협조는 성인지적 정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성인지적 관점의 정책추진과 남성공무원의 기피부서가 아닌 행정조직의 인식변화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전문인력 배치와 지자체의 특화된 정책개발이 시급하다. 여성정책이라는 영역이 지방 단위에 도입된 이후에도 예산의 증가 등 여성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조건이 마련되지 않고 기존의 여성복지업무가 중심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 여성정책이 여성의 현실과 성인지적 관점에 기반 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결을 모색하는 정책개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배치와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