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특기적성 주산교육을 받고 있는 초등학교 아동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하여 특기적성 교육의 내실화 및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전라북도 군산시에 소재한 4개의 초등학교에서 특기적성 주산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의 학부모 2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특기적성 주산교육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육 만족도, 주산교육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육 만족도를 차이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먼저 주산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자녀의 시간 활용 만족도가 4.2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위로는 사교육비 감소(4.19), 주산교사 만족도(4.14), 주산반 수업만족도(3.71)이며, 자녀의 능력향상이 3.46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육 만족도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성별이 자녀의 시간활용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월수입은 자녀의 능력향상, 주산교사 만족도, 사교육비 감소 만족도, 자녀시간 활용의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력은 주산교사와 자녀시간 활용에 의한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자녀학력은 자녀시간 활용에 의한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육 만족도에서는 수업횟수가 자녀의 능력향상, 주산교사 만족도, 주산반 수업 만족도와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수업시간은 자녀의 시간활용의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주산반 학생수는 자녀의 능력향상과 사교육비 감소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주산반 구분은 자녀의 능력향상과 주산교사 만족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수강료와 주산교육 참여동기는 자녀의 능력향상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특기적성 교육에 대해 학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부분은 사교육비 감소와 자녀의 적절한 시간 활용이었다. 본 연구인 특기적성 주산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역시 위의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즉, 일반 사설학원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교육비가 절감되는 것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자녀들의 이동시간 절약으로 인해 자녀시간의 효율적 활용이 되는 것에 만족하고 있다.
연구결과, 월수입이 400만원 이상인 학부모들은 400만원 이하의 월수입을 가진 학부모들 보다 자녀의 능력향상 면에서, 주산교사에 대해서, 사교육비 감소에 대해서, 자녀시간 활용에 대해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득수준이 높은 층에서 특기적성 주산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는데,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주산교육의 필요성 또한 느끼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주산반 구분 방식에 있어서 어떻게 구분되는지를 모르는 학부모들이 구분 방식을 아는 학부모들에 비해 자녀의 능력향상에 대한 만족도와 주산교사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는 학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관심과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경우 교육만족도도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학부모의 특기적성 교육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안하고 실행하기에 앞서 학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관심,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수강료의 경우 가장 적은 수강료를 내는 학부모가 그렇지 않은 학부모보다 자녀의 능력향상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강료가 저렴하다고 해서 주산교육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은 수강료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저소득층 부모의 자녀에 대한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에 대한 지원이 계속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기적성 주산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수강료를 무료로 하는 것보다는 학부모의 수입정도에 따라 수강료를 책정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이 점차 활성화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학교, 학부모, 교육단체 등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 시설과 장소에 관한 문제, 강사와 교사에 대한 대우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합의가 이루어질 때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본래 목적인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와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기회의 제공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