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개념 및 운영 17
1.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개념 17
2.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운영 19
제2절 주산교육의 목적과 효과 26
제3절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만족도 29
1. 교육만족도의 개념 29
2. 교육만족도 측정지표 31
3.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 및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조사대상 37
제2절 조사도구 38
1. 종속변수 38
2. 독립변수 39
제3절 연구가설 및 분석모형 40
제4절 자료 분석방법 41
제4장 연구결과 43
제1절 기술통계분석 43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2. 주산교육 학습환경 44
3. 주산교육 만족도 47
제2절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육 만족도 차이분석 50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육에 의한 자녀의 능력향상 50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사 만족도 51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반 수업만족도 52
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교육비 감소 만족도 53
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녀시간 활용 만족도 55
제3절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육 만족도 차이분석 57
1.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육에 의한 자녀의 능력향상 57
2.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사 만족도 60
3.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반 수업만족도 61
4. 학습환경에 따른 사교육비 감소 만족도 63
5. 학습환경에 따른 자녀시간 활용 64
제5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부록.설문지 73
〈표 2-1〉 기존 방과 후 교육활동과 방과 후 학교의 비교 20
〈표 2-2〉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운영절차 21
〈표 2-3〉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 강사 지원체제 23
〈표 2-4〉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의 프로그램 24
〈표 2-5〉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비에 대한 지원 형태 25
〈표 2-6〉 교육만족도 조사의 세부항목 32
〈표 2-7〉 교육만족도 측정지표 33
〈표 3-1〉 조사대상자 수 37
〈표 3-2〉 조사도구 세부내용 3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4
〈표 4-2〉 주산교육 학습환경 46
〈표 4-3〉 주산교육에 의한 자녀의 능력향상 47
〈표 4-4〉 주산교사 만족도 48
〈표 4-5〉 주산반 수업만족도 49
〈표 4-6〉 사교육비 감소 49
〈표 4-7〉 자녀시간 활용 50
〈표 4-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육에 의한 자녀의 능력향상 51
〈표 4-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교사 만족도 52
〈표 4-1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산반 수업만족도 53
〈표 4-1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교육비 감소 만족도 54
〈표 4-1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녀시간 활용 만족도 56
〈표 4-13〉 주산교육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수 57
〈표 4-14〉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육에 의한 자녀의 능력향상 59
〈표 4-15〉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교사 만족도 61
〈표 4-16〉 학습환경에 따른 주산반 수업만족도 62
〈표 4-17〉 학습환경에 따른 사교육비 감소 만족도 64
〈표 4-18〉 학습환경에 따른 자녀시간 활용 만족도 65
〈표 4-19〉 주산교육 만족도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학습환경 특성 변수 66
〈그림 3-1〉 분석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