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4
제1절 연구 문제 14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방법 15
제3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행정홍보의 특성 16
1. 행정홍보의 개념과 특성 16
2. 지방자치단체 행정홍보의 필요성 17
3. 행정홍보에 대한 CMR적 접근 19
4. 행정홍보의 전략적 모형 22
제2절 행정홍보의 전략 24
1. 행정홍보의 대상 24
2. 행정홍보의 매체 28
3. 행정홍보 메시지 전략 32
4. 홍보효과의 측정 및 평가 33
제4장 익산시 행정홍보 실태분석 35
제1절 행정홍보의 운영체계 분석 35
1. 조직적 측면 35
2. 인력적 측면 39
3. 예산적 측면 41
4. 매체적 측면 43
제2절 행정홍보 운용체계 문제점 53
1. 조직적 측면 53
2. 인력적 측면 55
3. 예산적 측면 56
4. 매체적 측면 58
제3절 행정홍보 운영체계 개선방안 63
1. 조직적 측면 63
2. 인력적 측면 64
3. 예산적 측면 66
4. 매체적 측면 66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6
제2절 연구의 한계 81
참고문헌 82
〈표 1〉 익산시 행정홍보 조직체계 변천과정 36
〈표 2〉 익산시 홍보부서(비전홍보담당관) 담당별 업무 분장표 38
〈표 3〉 익산시 홍보부서 인력정원 및 현원 39
〈표 4〉 익산시 홍보부서(비전홍보담당) 근무기간 현황 40
〈표 5〉 익산시 년도별 홍보예산 규모 42
〈표 6〉 익산시 홍보예산 주요사업별 지출현황 43
〈표 7〉 익산시 지역 홍보매체현황 43
〈표 8〉 익산시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실적 44
〈표 9〉 익산시 인터넷홈페이지 변천사 46
〈표 10〉 익산시내 LED전광판 설치 현황 51
〈표 11〉 익산시 관내 야립간판(공공목적 광고물) 현황 52
〈표 12〉 전국 자치단체별 홍보업무담당부서 현황 54
〈표 13〉 전국 자치단체별 홍보예산 현황 57
〈표 14〉 연령별 중점홍보수단 69
〈그림 1〉 익산시 인터넷홈페이지 메인화면 47
〈그림 2〉 익산시 인터넷홈페이지 전체 방문자수 48
〈그림 3〉 익산시 인터넷홈페이지 체류시간별 49
〈그림 4〉 익산시 인터넷홈페이지 지역별 방문자수 49
〈그림 5〉 익산시 인터넷홈페이지 사용언어별 방문자수 49
〈그림 6〉 개인정보이용 선호매체 이용현황 67
〈그림 7〉 시정홍보 선호매체 이용현황 68
〈그림 8〉 익산시 시정홍보 만족도 74